메뉴 건너뛰기
/교육/보도자료 쓰기/보도자료란?

보도자료란?

보도자료란?

보도자료( press release, news release )는 뉴스 가치가 있는 소식을 세상에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한 뉴스 형식의 발표문입니다.

기업이나 정부기관이 신문기사체로 보도자료를 작성해 기자에게 보내면 기자와 언론 매체는 이를 인용해 뉴스 보도를 합니다. 보도자료는 기자가 크게 손질을 하지 않아도 기사로 쓸 수 있도록 신문기사체로 작성합니다.

보도자료는 텍스트 뿐 아니라 사진, 도표,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콘텐츠를 첨부해 발표합니다. 보도자료는 언론사의 뉴스 보도보다 빠르고, 내용이 상세하며, 발표기관의 입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기자는 물론 전문가, 투자자, 직장인들도 보도자료를 많이 참고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보도자료는 1906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펜실베이니아철도회사 홍보를 맡은 아이비 리가 당시에 일어난 대형 철도 사고를 기자들에게 정확하게 알리기 위해 전신을 이용해 처음 배포했습니다.

그 후 텔렉스, 팩스, 인터넷 등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보도자료 배포량은 급증했습니다. 하지만 보도자료는 지난 한 세기 동안 기자만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발표기관도 대기업, 정부기관에 한정돼 있었습니다.

2004년 국내 최초의 온라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인 뉴스와이어가 출범하면서 기자는 물론 대중도 인터넷 공간에서 보도자료를 뉴스로 볼 수 있게 됐습니다. 누구나 뉴스와이어에 온라인으로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보도자료는 검색되고 뉴스와이어가 구축한 배포망을 통해 언론사, 포털로 전송됩니다.

최근 들어서는 중소기업, 학교, 단체까지 보도자료 발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국내 대기업은 뉴스와이어를 이용해 외국 언론과 포털에도 외국어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발표기관은 보도 희망 시간을 정해 보도자료를 배포하기도 하는데 이를 엠바고(embargo)라고 합니다. 뉴스와이어는 엠바고 처리를 위해 기업이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때 특정 시간에 노출되도록 예약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작성 방법에 대해 좀 더 알고자 하면 작성법을 참고하세요.

보도자료 작성법

보도자료 양식

편집 가이드라인

회원 혜택

  • 보도자료 온라인 등록
  • 방대한 언론사에 보도자료 배포
  • 배포 결과 보고서 제공
  • 홍보 전략 보고서 다운로드
  •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뉴스와이어의 보도자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언론인이 가공하지 않은 보도자료 원문을 알릴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의 메시지를 그대로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뉴스와이어에 게재된 보도자료를 본 기자들이 취재 요청을 해 올 때가 많아 효과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할리데이비슨 코리아
김윤영
“뉴스와이어에 게재된 자사의 보도자료를 보고, 각 언론사 및 방송사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취재 요청을 자주 받고 있습니다.”
LIG손해보험
홍보담당 안정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