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홍보 전문가가 되려면

홍보 전문가는 소비자와 기업 사이의 소통을 담당하므로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과 작문 실력이 요구됩니다. 발상이 중요하므로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이 필요합니다. 사회적 트렌드와 소비자의 심리를 읽는 능력과 안목 역시 중요한 자질입니다. 대중의 관심사와 심리를 잘 파악해야 더 큰 PR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홍보 전문가는 언론, 소비자, 인플루언서와 우호적 관계를 형성해야 하므로 사회성, 적응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홍보 담당자에게 필요한 자질

  • 작문 능력

    보도자료, 기고, 뉴스레터, 사보, SNS 게시물 등 매일 글을 쓰는 홍보 담당자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글쓰기 능력입니다. 회사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신상품의 핵심적인 기능을 매끄럽게 정리해서 글로 잘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 소셜미디어 활용 능력

    유능한 홍보 담당자는 각각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뉴스를 구독하면서 새롭게 출시한 기능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 공부하는 자세

    해당 업계, 시장 트렌드에 대해 항상 공부하고, 담당 브랜드와 브랜드에 녹아있는 기술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아는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보도자료를 작성하거나 발표를 할 때는 인터넷이나 신문으로 정보를 찾아보고 준비해야 합니다.

  • 시간 관리 능력

    홍보 담당자는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별 마감 시간을 정하고 우선순위를 잘 매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빠르게 업무를 진행해야 하므로 꼼꼼한 문서 작성 능력과 정리 능력도 필요합니다.

  • 글로벌 마인드

    국내 기업이 해외로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해외에 회사와 브랜드를 홍보할 일도 많아졌습니다. 여러 언어로 기업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영어 구사력이 중요하며, 최근 들어서는 중국어 홍보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창의적인 사고 능력

    창의적인 사고 능력은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전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정보에서 새로운 무엇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홍보활동에 다양하게 적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홍보 관련 학과

PR전문가의 출신학과는 매우 다양합니다. PR은 언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이므로 광고홍보학이나 신문방송학 전공자가 많지만, 경영학이나 사회학, 심리학, 어문학 등의 지식도 업무를 수행하는 데 두루 도움이 됩니다. 학보사 기자를 하거나, PR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명예 기자 활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홍보 전문가가 되려면 광고홍보학과나 신문방송학과에 가는 것이 좋지만, 기업에서는 국문과나 문예창작과 같은 인문학을 전공한 졸업자도 우대합니다.

광고홍보학과는 강의 내용이 실무에 충실한 편이어서, 해당산업분야에 취업도 잘 되는 편입니다. 광고홍보학과가 있는 국내 대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사회과학대학 언론광고학부
국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학 전공
남서울대학교: 글로벌상경대학 광고홍보학과
단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커뮤니케이션학부 광고홍보 전공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광고홍보학과
동의대학교 가야캠퍼스: 인문사회과학대학 미디어광고학부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영상학부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전공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숭실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홍보학과
신라대학교: 경영대학 광고홍보학과
서원대학교: 글로벌경영대학 광고홍보학과
영산대학교: 창조문화융합대학 광고홍보학과
제주대학교 아라캠퍼스: 사회과학대학 언론홍보학과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중부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광고홍보학과
청운대학교: 경영대학 광고홍보학과
청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광고홍보학과
한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광고홍보학과
한세대학교: 사회과학부 미디어광고학과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 언론정보대학 광고홍보학과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광고홍보학부

홍보 전문가 자격시험

PR전문가 자격시험 가운데는 한국PR협회가 매년 1회 시행하는 인증시험이 있습니다. 대학교 졸업 후 PR업계에서 3년 이상 일했거나 대학원 졸업 후 PR업계에서 2년 이상 일한 사람에게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응시 전 한국PR협회가 실시하는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시험은 이론과목인 PR론과 실무능력을 측정하는 PR기획, 윤리강령을 중심으로 자질을 평가하는 구두 시험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홍보 관련 단체

홍보 전문가라면 다음의 단체에 가입하거나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얻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국PR협회 http://www.koreapr.org
한국PR학회 http://www.kaspr.net
한국광고홍보학회 http://www.kadpr.or.kr
한국PR기업협회 http://www.kprca.or.kr
홍보의 모든 것 http://blog.newswire.co.kr

뉴스와이어 회원 혜택

  • 보도자료 온라인 등록
  • 수천개 언론사에 보도자료 배포
  • 배포 결과 보고서 제공
  • 홍보 전략 보고서 다운로드
  •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기존에 접촉했던 매체 이외에 다른 기자가 기획 기사를 준비하면서 뉴스와이어 보도자료에 기재된 홍보팀 연락처를 보고 연락해오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SK커뮤니케이션즈 홍보담당 홍진표
웬만한 신문 노출보다 낫습니다. 신제품 보도자료 발표 후, 문의 전화가 왔고, 블로거들에 의해 여기저기 퍼 져서 제품을 알리는데 효과를 보았습니다.
불스원 서영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