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al Testing Service(ETS) Logo
ETS, 토익시험에 새로운 보안조치 도입
서울--(뉴스와이어) 2006년 04월 14일 -- 토익 개발 기관인 미국의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가 한국에서 토익(TOEIC)을 주관하고 있는 한국토익위원회(The Korea TOEIC Committee) 제안에 따라, 토익시험에 새로운 보안조치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이번 보안조치는 향후 토익시험에서의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도입되는 것으로, 최근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가 2006년 2월 26일에 시행된 토익시험 중 일부 수험자들이 휴대전화와 무선 이어폰 등 첨단장비를 이용해 부정행위를 했다는 사실을 밝혀낸 데 따라 이뤄졌다.

이번 조치의 상당수는 토익 부정 행위가 발생한 바로 다음 달, 3월 26일에 치러진 159차 토익시험부터 이미 도입됐다. 이번에 발표된 보안조치의 내용은 ▷정보통신부 산하기관인 중앙전파관리소의 협조 하에 전국 고사장에 개선된 전파탐지장비와 전파탐지 전문가 배치 ▷부정행위 및 불법행위 방지 위해 부정 행위 신고자에 대한 포상제도 도입 ▷휴대전화를 이용한 부정행위 방지 위해 시험 중 휴대전화 완전 수거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전세계 토익시험을 주관하는 ETS 글로벌 사업부 폴 램지(Paul Ramsey) 수석부사장은 “시험 중에 무선통신기기 등 첨단장비를 이용해 부정행위를 저지르는 사람은 열심히 공부하여 응시하는 수십만의 정직한 토익 수험자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며, “기업체들이 토익 점수를 토대로 채용과 기타 인사 및 선발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토익점수가 공정하게 취득된 것이라는 점을 기업이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전에도 무선통신 탐지기를 사용해 왔지만, 이번에는 고사장에 무선 메시지의 송수신을 더 효과적으로 탐지할 수 있는 더욱 개선된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언급했다. 덧붙여, “ETS는 이 상황을 계속 주시할 것”이라며 부정행위 방지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또한, ETS는 한국토익위원회의 제안에 따라, 특별조사팀이 운영하는 사이버 신고센터(hotline@toeic.co.kr)의 신규 설립 운영을 승인함으로써 불법행위와 부정행위를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램지 수석부사장은 “부정행위를 신고하는 사람의 신원에 대해서는 철저히 비밀을 보장할 것이다. 관련 신고내용이 사실로 판명되면 경찰이 곧바로 수사에 착수하고, 신고자에게는 최고 천 만 원까지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동일한 부정행위를 2명 이상이 신고하는 경우에는 신고된 정보 가치에 따라 보상금을 나누어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3월 토익시험부터 휴대전화를 이용한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시험 중 휴대 전화 강제 완전 수거 정책이 시행되었다. 시험 감독관에게 수거용 팩이 제공되고, 감독관은 시험 시작 전 수거용 팩을 고사장에 돌려 휴대전화를 수거한다. 휴대전화 수거에 불응하는 수험자에게는 토익점수를 무효로 처리하거나, 1년간 토익시험을 칠 수 없도록 하는 등의 불이익이 가해지며, 시험을 방해하는 수험자에게는 고사장에서 퇴실시키는 등의 조치가 취해진다.

ETS는 옆자리 응시자의 답안을 베끼는 등의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한국토익위원회가 제안한 수험자 좌석 재배치를 위한 전산 처리 시스템도 도입하기로 했다. 이 시스템은 고사장 내에서 수험자의 자리를 무작위로 재배치하게 된다. 더하여 시험 후에는 모든 답안지를 검사하여 정, 오답 패턴이나 비정상적인 점수 상승 등의 변화를 탐지함으로써, 부정행위를 추적하게 된다.

한편, 경찰의 수사결과에 따라 2월 시험 중에 부정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판명된 수험자는 전원 시험점수가 무효로 처리되며 관련 규정에 따라 5년간 토익시험에 응시할 수 없게 된다.
  • 언론 연락처
  • 홍보 담당 에델만 대리 김서현 02)2022-8230 016-785-7703
Educational Testing Service(ETS)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교육  교육동향/정책  사업계획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국내 언론과 포털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립니다.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는 기업의 보도자료를 1백여 개 언론과 포털, 증권사 그리고 2만 명이 넘는 언론인, 전문가, 기업 회원에게 광범위하게 배포해 드립니다.
3천여 개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전송합니다.
AP, Yahoo, New York Times, Google News, Dow Jones, The Wall Street Journal, Bloomberg, MSN, MSNBC, Factiva 등 3천여 개 매체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