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광주과기원, 시스템생물학-국제분자생물사이버랩 현판식

출처: 광주과학기술원
2006-11-29 10:05

광주--(뉴스와이어) 2006년 11월 29일 -- 아시아태평양지역 시스템생물학 관련 학자들의 연구협력의 중심축을 담당할 사이버연구실이 광주에서 문을 열어 이들 지역 생물학자들의 교류와 협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29일 광주과학기술원(GIST, 원장 허성관)에 따르면 임정빈 아태분자생물학네트워크회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스템생물학-국제분자생물사이버랩(eIMBL-Systems Biology : electronic International Molecular Biology Laboratory, 책임자, 김도한 광주과기원 교수)의 현판식을 최근 광주과기원 생명과학과에서 가졌다.

국제분자생물학네트워크사이버랩(eIMBL)은 아·태 국제분자생물학네트워크(A-IMBN, 회장 임정빈)의 연구조직으로서 제4차 APEC 과학기술장관 회의에서 우리 정부의 제안을 바탕으로 지난 2005년 설립됐다. A-IMBN은 아태지역의 기술잠재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APEC 소속 15개국에서 분자생물학 관련 15개 우수연구기관, 280명의 회원이 참여해 지난 97년 결성됐다. eIMBL은 A-IMBN의 실질적인 공동 연구조직으로, 이번 광주과기원 내에 설립된 ‘시스템생물학-국제분자생물사이버랩(eIMBL-Systems Biology)과 같이 단위 연구소를 지속적으로 설립하면서 향후 유럽분자생물연구소(EMBL)와 같은 조직으로 커나갈 예정이다.

eIMBL의 단위 랩은 현재 광주과기원의 시스템생물학-eIMBL 외에는 일본 동경의학연구소 (Tokyo Metropolitan Institute of Medical Science Center)에 DNA-Replication 랩(책임자: Hisao Masai)을 두고 있다.

김도한 교수는 “사이버랩은 아시아 각국으로부터 선정된 15명의 정회원을 중심으로 지난해부터 협력방안을 협의해 왔다”며 “이번 현판식을 계기로 온라인 상에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심포지엄 등을 주기적으로 수행하는 것 외에도 공동연구를 활성화하는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gist.ac.kr
언론 연락처

GIST 혁신홍보팀 임성훈 062-970-2016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보도자료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GIST 혁신홍보팀 임성훈 062-970-2016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자세히 보기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