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동국대 일산병원 ‘수술진행 알리미’ 문자서비스 실시

출처: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2007-05-11 14:08
  • 보호자가 ‘수술진행 알리미’ 문자서비스를 확인하고 있다.

  • 회복실간호사가 수술진행 알리미 프로그램에서 환자현황 메시지를 클릭하고 있다.

일산--(뉴스와이어) 2007년 05월 11일 -- 동국대학교 일산병원(원장 이명묵 www.duih.org)은 환자의 수술진행현황을 가족에게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수술진행 알리미’ 문자서비스를 실시해 고객만족 서비스에 한걸음 더 다가서고 있다.

‘수술진행 알리미’ 서비스는 환자가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 시작부터 수술을 마치고 회복실에서 병실로 이동하는 현황을 가족의 휴대폰에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안내를 알리는 메시지를 시작으로 수술장 도착, 수술시작, 수술종료, 회복실 도착, 회복실 퇴실 후 병실 이동 등 다섯 단계 메시지로 나눠 실시간으로 전송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환자가 입원하면 병동 간호사는 환자입원 기록지에 가족의 전화번호를 입력한다. 환자 수술이 진행되면 ‘수술진행 알리미’ 프로그램에 각 파트별 간호사(수술실, 회복실)가 환자의 현황을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가족에게 메시지가 전송되는 것이다.

바쁘고 사정이 여의치 않아 병원에서 대기할 수 없는 가족에게는 환자에 대한 수술진행 정보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알 수 있어 큰 도움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병원 관계자는 “3월부터 시작된 수술진행 알리미 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상자의 95%이상 만족스럽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실제로 프로그램 적용 후 수술환자의 가족이 간호사실에 와서 수술상황을 문의하는 빈도가 감소하였고, 정서적으로도 더 안정되고 만족해하고 있다”면서 “이는 병원기록의 전산화가 환자가족에게 주는 실제적인 혜택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한, 병동에서도 환자의 수술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질 높은 간호서비스로 환자에게 되돌려주고 있다.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개요
100년 전통의 동국대학교가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건립한 동국대학교 일산병원은 2005년 9월 27일 개원하였으며, 양방과 한방 진료가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종합병원이다. 세계최초 양·한방 EMR시스템이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소화기병센터, 심장혈관센터, 관절병센터, 건강증진센터, 척추센터 등의 전문센터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협진이 이루어지는 최첨단 디지털 양·한방 협진병원이다.

웹사이트: http://www.duih.org
언론 연락처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언론홍보담당 김희선 031-961-7034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보도자료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언론홍보담당 김희선 031-961-7034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자세히 보기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