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6-01 13:37
경기도, 2010년도 버스공영차고지 건설지원 대상사업 예비선정
수원--(뉴스와이어) 2009년 06월 01일 -- 버스운송업체를 설립하거나 기존의 업체가 버스를 증차시키고자 하는 경우에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서 정하고 있는 차고면적(대형버스 1대당 36㎡~40㎡)을 확보하여야 한다.

그러나 버스운송업체가 개별적으로 차고지를 확보하려고 하는 경우 도시화로 인해 부지확보가 어렵고 지가상승으로 인한 많은 소요 비용이 버스운송업체의 큰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

특히, 대부분 사유지 매입이 수반되어 부지확보 과정에서 차고지 반대 민원에 대한 이해 설득이 어렵고, 도시계획시설결정 등 제반행정 절차를 이행하여 공사를 마무리하기까지 막대한 기간(약3년~5년)이 소요되어 개별 운송업체가 차고지를 확보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대해 경기도는 버스운송업체의 차고지를 보다 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안정적인 버스운송 여건을 만들어 주어 도민들의 대중교통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 버스공영차고지 건설을 추진하여 왔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버스공영차고지는 경기도내 전체 11개소가 있으며 2,107면의 대형버스 주차공간을 버스운송업체가 임대사용하고 있다. 또한 8개소(985면)는 ‘09년말까지 준공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에 있으며 ’09년 이후에도 14개소(3,848면)의 신규 버스공영차고지 건설을 추진할 계획으로 버스공영차고지 건설 지원은 국·도비 60%(분권교부세 30%, 도비 30%)를 지원하고 해당 시에서 40%를 부담하는 사업으로서, 분권교부세는 국토해양부의 대도시권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된 사업을 우선 지원하고 있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버스공영차고지는 국토해양부의 대도시권광역교통시행계획(‘07~’11)의 국비 투입계획에 모두 반영된 사업으로서 국비(분권교부세)지원을 요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는데 이를 토대로 2009년도에 3개시, 3개소에 대해 국/도비 82억원을 지원한데 이어 2010년도 지원 대상사업 예비선정을 위해 지난 5월27일(수) 관련 시/군 담당과장 회의를 개최하여 대도시권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된 총 11개시, 16개(‘09계속사업 2, 신규사업 14)사업을 검토하여 8개시, 9개 사업을 2010년도 국/도비(387억원) 지원 대상사업으로 예비선정 하였으며 이에 따른 국비를 요구 할 계획이다.

경기도 안수현 대중교통과장은 “2010년도 지원 대상사업 선정을 놓고 예비선정 절차를 시행하게 된 배경으로 민원소지가 없는 최적의 사업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여 적기에 재원을 투입함으로써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본 제도를 도입 했다”고 밝혔다.

버스공영차고지는 버스 집중관리, 운송업체간 공동배차, 시설물 공동사용, 운송정보공유 등을 통한 버스운행의 효율성 제고와 버스운송업체의 차고지 확보난 해소로 도민에게 안정적인 운행서비스 제공함은 물론 대중교통(버스) 기반시설 현대화를 통한 운수종사자 근무여건 개선 등 많은 잇점이 있으며 개별운송업체가 차고지를 확보하는 경우는 전체적인 도시계획과 연계하여 진출입로 및 피해방지시설 등을 갖추어 계획적으로 건설하기 보다는 도심 주거지역에 무계획적으로 사유지를 임대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 계획적인 차고지 건설로 도시환경을 정비·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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