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천리안 위성’, 시험운영 착수

2010-07-14 12:00
기상청 제공

서울--(뉴스와이어) 2010년 07월 14일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 기상청(청장 전병성)은 지난 6월 27일 발사된 천리안 위성이 목표정지궤도(동경 128.2도 적도상공)에 진입한 후 최초로 기상영상과 해양영상을 촬영하고 통신안테나 신호가 정상적으로 측정되어 시험운영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천리안위성의 3가지 임무의 시험을 수행하기 위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국가기상위성센터, 해양위성센터, 통신위성센터의 요청을 종합 조정하여 위성의 일일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영상촬영 및 통신운용을 위한 명령전달 및 자세제어 등 관제를 수행한다.

3가지 탑재체별 활용을 주관하는 기상청 국가기상위성센터,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위성센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통신위성센터는 6개월간의 각종 시험운영을 통해 임무수행 준비를 하게 된다.

지난 7월10일 국내지상국이 관제권을 인수한 이후, 7월12일 천리안위성이 촬영한 최초 기상영상을 수신한 데 이어서 7월13일에는 해양영상을 최초로 수신하였다.

기상영상은 우리나라의 독자기상위성이 최초로 촬영한 영상으로서 제주도 부근에서 일본열도까지 동서로 길게 위치한 장마전선과 필리핀 동쪽에 위치한 2호 태풍(꼰선, CONSON)을 확인할 수 있다.

해양영상은 임무수행 예정인 한반도 주변의 3면 바다를 촬영한 세계 최초로 정지궤도에서 촬영한 해양관측영상으로서 역사적 의미와 더불어 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을 계획 중인 선진각국의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천리안위성은 국내에서 개발한 위성관제시스템을 활용하여 금년말까지 시험운영을 마치고 향후 7년간의 기상·해양 관측 및 공공통신 서비스 임무를 본격적으로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보도자료 출처: 기상청
웹사이트: http://www.kma.go.kr

기상청
위성기획팀장 안명환
043-717-0222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거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화면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