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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03 10:27
엔프라니 나종호 대표이사, ‘삼성을 이기는 강소기업 전략’ 발간
서울--(뉴스와이어) 2011년 03월 03일 --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 엔프라니의 나종호대표이사가 한국 토양에 딱 맞는 중소기업 성공원칙 및 차별화 방안을 제시한 경영전략서인 ‘삼성을 이기는 강소기업의 전략’을 발간했다.

저자는 28년 넘게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두루 거친 현장밀착형 전략가로서, 현장에서 직접 보고 배운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형 중소기업의 다양한 성공사례와 실천 가능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 컨설팅을 하며 경영자들의 고민과 애환, 기업의 현실적인 문제들을 가까이서 지켜본 저자는 수년 동안 중소기업 성장을 위한 대책을 고민해왔으며 이 책은 그 고민과 해결책을 정리한 결과물이다. 기업환경과 시장의 니즈가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치열한 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경영자는 중요한 순간에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할까?

사업축소와 확대의 기로에서 무엇을 기준으로 삼아야 할까? 가장 효율적인 조직의 규모는 어느 정도가 적절할까? 시장의 위기와 기회는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미래를 준비할 핵심역량은 무엇으로 삼을 것인가? 원가절감과 순수익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은 무엇일까? 전략적 제휴는 누구와 어떻게 해야 효과적일까? 핵심 타깃에게 어떻게 제품을 알릴 것인가? 신상품 개발과 신기술은 어느 단계에서 시작하면 적합할까? 과거와 달라진 시장을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할 것인가? 경쟁력 있는 기업문화는 어떻게 만들며,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경영방식은? 등 대기업보다 강하고 오래 가는 튼실한 강소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하우가 가득하다.

이 책은 이처럼 소규모 벤처에서부터 중견기업에 이르기까지 기업 경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마인드와 실천적 전략들이 재미있는 사례와 함께 담겨 있다.

- 목 차 -

제1장
강소기업이 되려면 생각부터 달라야 한다
고객 중심은 습관이고 실천이다
어머니는 자신을 먼저 생각하지 않는다
비즈니스의 목적은 돈이 아니다
충실한 업무수행과 고객만족은 다르다
담당업무와 고객가치의 연관성을 이해하라
시장 변화에 따라 조직과 관리 시스템을 바꿔라
조직과 사고를 시장 중심으로 재편하라
수명주기에 따라 대응 전략을 달리하라
성장 단계에 따라 관리 방식이 달라야 한다
중소기업은 시장을 이해하는 방법이 달라야 한다
중소기업에게 맞는 시장 망원경과 현미경이 필요하다
비용을 최소화하는 소비자조사 방법을 활용하라
관찰을 통해 효율적으로 시장기회를 파악하라
2차 자료의 활용도를 높여라
중소기업이 팔방미인이 되면 경쟁력을 잃는다
And가 아니라 Or이어야 한다
강한 핵심 역량이 있으면 새로운 사업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창업 시의 차별적 가치를 유지하라
차별화 과정의 끝은 강한 소비자 인식이다
경쟁사보다 반박자만 빨리 하라
신중하게 의사결정하면 신중하게 망할 수 있다
경쟁자보다 먼저 출발하라
경영자의 지나친 관여는 조직 질서를 무너뜨린다
조직의 무질서는 스피드를 떨어뜨린다

제2장
강소기업이 되려면 전략이 달라야 한다
품질은 타협 대상이 아니다
품질은 고객과의 약속이며 약속은 꼭 지켜야 한다
중소기업의 품질관리는 직관적이어야 한다
타협하지 않는 장인정신은 장수의 원천이다
조직적인 기술 축적 시스템을 구축하라
틈새시장에서 승부를 펼쳐라
1%의 차별화로 승부하라
글로벌 틈새시장을 집중 공략하라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공략 방법은 대기업과 다르다
전략적 제휴가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인다
전략적 제휴는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게 해준다
강소기업의 효율적인 제휴 방법을 벤치마킹하라
친구 따라 강남 가야 성공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공동 브랜드를 활용하라
부족한 것은 아웃소싱으로 해결하라
외부 자산을 활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라
핵심 기술을 유출시키는 아웃소싱을 경계하라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해 핵심 역량을 정의하라
시장기회가 있는 판매 채널을 공략하라
무점포 채널을 적극 공략하라
무점포 채널별 특성과 타깃에 따라 전략을 달리하라
웹 마케팅으로 새로운 시장기회를 노려라
웹 마케팅도 소비자 관점의 믹스 전략이어야 한다
효율성을 높여 주는 인터넷 마케팅에 집중하라
제3장 강소기업이 되려면 경영의 맥을 꿰뚫어야 한다
중소기업 CEO의 업무 1순위는 재무상황 파악이다
대차대조표로 기업의 건강 정도를 체크하라
손익계산서로 손익의 성격을 명확히 진단하라
실시간으로 현금흐름을 체크하라
강소기업에는 인재, 혁신 그리고 비전이 있다
미래를 함께할 인재가 있는가
혁신을 반복하는 기업문화가 필요하다
비전과 꿈은 조직을 춤추게 만든다
브랜드 자산은 미래의 안정적 성장을 담보한다
잘 키운 브랜드 하나, 열 제품 안 부럽다
중소기업일수록 브랜드 육성은 필수다
브랜드 육성에도 노하우가 있다

저자소개

나종호(najongho23@hanmail.net)
강소기업 엔프라니의 대표이사이며 경영학 박사이다. CJ제일제당, 태평양, 보령메디앙스, 한경희생활과학 등에서 28년 이상 일했으며, 아모레, 비트, 식물나라, 햇반, 엔프라니, 누크, 한경희스팀청소기 등 수많은 히트상품 개발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했다. 6년간 마케팅 컨설팅 회사의 대표로 재직하면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및 장안대학교 겸임교수, 대상 사외이사, 생산성본부 및 능률협회 전문위원, 중소기업진흥공단 자문위원을 역임했으며 농협, LG생활건강, KT&G, 삼성네트웍스, 무역협회를 비롯 다양한 업종과 기관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또 생산성본부 CEO아카데미 과정, 전경련 글로벌CMO 과정, 능률협회 리더스모닝포럼, 표준협회 최고경영자 과정 등 각계각층의 임원과 CEO를 대상으로 특별 강연을 하는 한편 LG인화원, 크레듀, 연세대학교, 삼성, LG, 포스코, SK, 현대, KOTRA, 국무조정실, 한국관광공사 등에서 변화와 혁신, 고객가치창조, 감성리더십, 히트상품 개발, 전략적 영업과 신수요창출, 중소기업 차별화 전략, 밀리언셀링 전략 등을 주제로 명강사로 활동해왔다. 저서로 ‘밀리언셀링 마인드’, ‘마케팅 길라잡이’, ‘Q&A 실전 마케팅’, ‘기획서작성 매뉴얼’, ‘신상품 성공 전략’ 등이 있다.

김명진(maysin27@hanmail.net)
스팀청소기로 유명한 한경희생활과학에서 마케팅, 홍보 등을 총괄하는 마케팅 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롯데제과, 일동후디스, 보령메디앙스 등에서 12년간 실무경험을 쌓은 마케팅 전문가로서 2010년 지식경제부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브랜드대상에서 지식경제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제과, 분유, 유아용품, 소형가전 분야에서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다양한 브랜드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했으며 마케팅, 브랜드 전략, 프로모션 전략 분야의 강연자로 활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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