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우리 생물자원에 유전자 신분증 발급

-야생생물의 DNA 바코드 개발 사업 본격 착수

출처: 국립생물자원관
2011-04-24 13:04

인천--(뉴스와이어) 2011년 04월 24일 -- 국립생물자원관(관장 김종천)은 생물자원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ABS 의정서 발효에 대비하고 불법 거래를 차단하기 위하여 “야생생물의 DNA 바코드 확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DNA 바코드는 소량의 유전정보를 이용해 생물종을 빠르고 정확하게 판독할 수 있는 일종의 유전자 신분증(ID)으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간단한 실험을 통하여 객관적으로 생물종을 판독할 수 있으며,

동물의 털이나 살점과 같은 생물체의 일부분 또는 말린 한약재와 같이 생물체가 변형된 상태에서도 어떤 종인지 판독이 가능하다.

실제로 최근, 국립생물자원관은 소량의 생물 조직만을 가지고도 DNA 바코드를 이용하여 범죄수사와 사건을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바 있다.

약 한달 전, 한 밀수입업자가 우리나라에서 멸종위기야생동물 1급으로 지정, 보호하고 있는 구렁이(Elaphe schrenckii) 수백 마리를 중국에서부터 다른 종류의 뱀들과 함께 섞어 불법 수입하려다 적발된 바, 관계기관에서 국립생물자원관으로 구렁이 진위여부 판명을 위한 유전자 분석을 의뢰하였다. 당시 현장에 있던 밀수입업자는 구렁이가 아니라고 부인하였으나, DNA 바코드 분석결과 구렁이로 최종 확인되었다.

또한, 지난해에는 밀수업자에 의해 국내로 밀반입된 호랑이 가죽이 적발되었는데, 가죽의 일부를 DNA 바코드 기법으로 검사한 결과, 해당 생물체는 개(Canis lupus familiaris)인 것으로 나타나, 가짜 호랑이 가죽임을 밝혀냈다.

한편, 2009년에는 한 꿀벌 농가에 정체를 알 수 없는 짐승에 의한 피해가 발생한 사례가 있었는 바, 관계기관에서 어떤 동물에 의한 것인지를 밝혀달라고 국립생물자원관으로 요청하였다. 이에 현장에 남겨진 몇 가닥의 털로부터 DNA를 추출· 분석하여 농장을 습격한 동물이 과거 인근지역의 농장에서 기르다가 탈출한 반달가슴곰(Ursus thibetanus thibetanus)임을 밝혀냈다.

지금까지 국립생물자원관이 확보한 DNA 바코드로는 구렁이나 반달가슴곰과 같은 동물 10종과 당귀, 강활 등 산형과 식물을 비롯한 유용식물자원 56종이 있으며, 2011년 사업을 통해 주요 생물자원 200여종에 대한 DNA 바코드를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산형과에는 한약재로 많이 이용되는 식물들이 약 70여종 포함되어 있는데, ’12년까지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산형과 전 종에 대한 DNA 바코드를 확보하고,

미역, 다시마와 같이 우리가 즐겨 먹는 해조류와 관상용/애완용으로 인기 있는 동·식물 150여종을 선정하여 금년 내 DNA 바코드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개나리광대버섯, 마귀광대버섯 등 우리가 잘못 알고 먹기 쉬운 독버섯류 50종에 대해서도 DNA 바코드를 확보하여, 이를 바탕으로 독버섯의 오·남용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고유종 및 산업에 유용하게 쓰이는 생물종을 중심으로 분석대상 생물자원을 점차 확대하여 ’15년까지 5천여 종의 자생생물에 대한 DNA 바코드를 확보하고, 학계 및 산업계 등에 바코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DNA 바코드로 동물의 알이나 유충, 식물의 종자 상태에서도 어떤 종인지 손쉽게 판독할 수 있어, 생태계를 연구하는 과학자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생물분야의 학문적, 산업적 활용 토대를 넓히고,

특히, 국내·외에서의 생물자원 거래를 감시하고, 야생생물 상품이 어디까지 거래되는지를 추적할 수 있어 생물자원의 과학적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nibr.go.kr
언론 연락처

국립생물자원관
야생생물유전자원센터
이병윤 과장/곽명해 연구관/전주민 연구사
032-590-7117, 7127
국립생물자원관
척추동물연구과
한상훈 과장
032-590-7231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보도자료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국립생물자원관
야생생물유전자원센터
이병윤 과장/곽명해 연구관/전주민 연구사
032-590-7117, 7127
국립생물자원관
척추동물연구과
한상훈 과장
032-590-7231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자세히 보기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