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과이상 Logo
2011-12-28 14:03
예비 중학생을 위한 ‘공신’들의 중학 교과 선행학습 노하우
  • - 한자를 알아야 중학교 교과서가 보인다
서울--(뉴스와이어) 2011년 12월 28일 -- ‘전교 1등의 공부 비결은 한자!’

연말연시를 맞아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중학 교과 선행학습서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체험학습 위주의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달리 중학교에서는 각 과목별 학업성취도를 높게 평가하는데, 이렇게 달라진 교육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중학 교과 선행학습서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그 가운데 유독 눈길을 끄는 책이 있는데, 바로 <한자 실력이 국어 실력이다>이다. 이 책은 ‘음운변동, 동음이의어, 운율, 비유’ 등 초등학생들이 중학교 국어의 주요 학습개념어를 한자 뜻풀이와 교과서 관련 예문 등을 통해 익히도록 했다. 이 책을 펴낸 일상과 이상 출판사에서는 국어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 영어, 사회 등 주요 5과목의 학습 개념어를 다루는 각권을 시리즈로 낼 계획이다. 이처럼 주요 5과목의 학습개념어를 한자를 통해 익히도록 한 이유는 우등생들의 공부 습관을 살펴보면 이해할 수 있다.

지난 2011년 1월 21일, KBS ‘VJ특공대’에서는 ‘공부의 신’들의 방학나기 비법이 공개되었다. 17세의 나이로 서울대에 최연소 합격한 김건 학생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올라갈 때 방학을 이용한 선행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확한 학습 개념의 이해와 원리 이해 공부법이 성공 비결이었다고 했는데,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자 공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건 학생은 한자 일기장을 쓰는 공부 습관으로 전교 1등의 자리를 놓치지 않은 것이다.

또한 2009년에 한자능력시험 1급을 최연소 나이(만 8세)로 합격한 박헌·박채리 남매 역시 한자 실력뿐만 아니라 학교 성적까지 뛰어나다. 이들 남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한자를 알면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다른 과목을 공부하는 데도 도움이 되죠. 무엇보다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찾았다는 게 한자를 공부하며 얻은 가장 큰 수확이 아닌가 싶어요” 한자 공부로 다져진 공부 습관은 국어와 영어, 수학 등 다른 과목으로까지 이어졌다. 덕분에 두 남매는 학교에서 줄곧 전교 1등을 지키고 있다.

교육전문가와 독자들이 추천하는 책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진태하 이사장과 서울한신초등학교 황병무 교장을 비롯한 여러 교육 전문가들은 학습개념어를 정확히 익히기 위해서는 한자를 반드시 공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말의 70퍼센트는 한자로 되어 있고, 교과서 속 학습용어의 대부분은 한자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말의 85퍼센트 이상은 2가지 이상의 동음이의어로 되어 있는데, 교과서 학습용어의 뜻을 정확히 익히기 위해서는 그 어휘에 해당하는 한자를 학습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명사’를 한글로만 나타내면 ‘이름난 인사를 뜻하는 명사(名士)’인지, ‘품사의 하나인 명사(名詞)’인지 그 뜻을 구분하기 힘들다. 반면에 한자의 뜻을 이해하면 보다 명확하고 깊이 있게 그 용어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일례로 2004년부터 한자교육 특성화를 도입한 서울한신초등학교는 다른 학교들과 달리 교사들이 스스로 만든 ‘한자혼용 국어교과서’로 학생들을 교육했는데, 그 결과 학력이 크게 향상되었고 독서에 도움이 되었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 2009년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위탁해 조사한 ‘초등학교의 바람직한 한자교육 방안 연구’ 결과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교사의 77.3퍼센트, 학부모의 89.1퍼센트가 찬성했다. 이처럼 학자를 통한 교과 학습의 필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 <한자 실력이 국어 실력이다>는 그 요구에 부합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7월에 출간된 이후, 인터파크와 알라딘 등 주요 인터넷 서점에서 꾸준히 아동학습서 분야 베스트셀러 순위에 올라 있기 때문이다. 알라딘 독자 ‘호유루’는 이 책을 읽고 “한자를 통해 국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인 것 같다”고 말했으며, 한우리 독서지도사 최 모 교사는 “교과서의 학습개념어들을 쉽고 재밌게 익힐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책은 초중등 국어교과서 학습용어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구성되었다. 초등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국어교과서의 학습개념을 심화학습하고, 중학교 국어교과서의 주요 학습개념어들을 미리 공부할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그림과 교과서 예문 등이 수록되었기 때문에 교과서의 핵심 개념을 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예비 중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일상과이상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일상과이상
김종필
010-3163-7598
Email 보내기
http://blog.naver.com/fkafka98

<한자 실력이 국어 실력이다> 표지 (사진제공: 일상과이상)
<한자 실력이 국어 실력이다> 표지
(사진제공: 일상과이상)
231x300
370x480
2045x2656
  • <한자 실력이 국어 실력이다> 표지 (사진제공: 일상과이상)
  • <한자 실력이 국어 실력이다> 본문 (사진제공: 일상과이상)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교육  청소년/입시  문화/연예  출판  신상품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