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과이상 Logo
마케팅, IMC과 CRM을 함께 사용해야 효과 있다
  • - 소비자의 ‘체험’과 ‘공유’: ‘MAS’의 탄생
서울--(뉴스와이어) 2011년 12월 30일 -- IMC와 CRM이 광고주들을 춤추게 한다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부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가 갈수록 큰 인기를 끌자, 신문의 광고 수익이 급격히 줄고 있다. 이처럼 신문 광고 수익이 줄어든 이유는 구독자 수의 감소가 가장 큰 원인이다. 신문 구독률은 1996년 69.3%, 2002년 52.9%, 2008년 56.8%, 그리고 2011년에는 26.0%로 감소했다. 따라서 기업들이 갈수록 신문 광고를 기피하고, 다른 홍보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CRM(고객관계관리)은 몇 년 전부터 각광받는 마케팅 기법이었는데, 최근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가 인기를 끌면서 또다시 떠오르고 있다. 두 가지 마케팅 기법을 함께 사용하면 큰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IMC(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는 광고, DM, SP와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이들 다양한 수단들을 통합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그리고 ‘CRM’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지원·평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들은 바이럴 마케팅 시대에 마케팅 전문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기존의 마케팅이 단발적인 마케팅 전술이라면 IMC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합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CRM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한 번 고객은 평생고객’이 되도록 하기 때문이다.

MAS 매거진, IMC와 CRM으로 광고주와 고객 모두를 만족시켜

2011년 5호 <MAS> 표지

20, 30대 여성 파워블로거를 독자로 하는 체험 마케팅 매거진 <MAS>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마케팅의 장점을 두루 살리며, IMC과 CRM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MAS>는 일평균 방문자 1천 명 이상인 20, 30대 여성 파워블로거 400명에게, 제품 홍보와 제품 사용법이 소개된 지면 잡지와 함께 해당 제품을 발송해 준다. 그러면 이들 독자들은 화장품이나 식품, 생필품 등의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본 뒤 리뷰를 각자의 블로그에 올린다.

리뷰는 자발적인 리뷰 형식을 띠고 있으므로, 기존의 광고성 리뷰와 달리 그것을 읽는 이들에게 신뢰를 주므로 대규모의 바이럴 콘텐츠를 생성하게 된다. 또한 이들의 리뷰는 상당한 영향력이 있으므로 포털사이트 다음과 네이버 등의 상단을 점유하게 된다. 소셜 마케팅 시대에 이들이 쓴 리뷰는 인터넷 카페와 페이스북 등의 SNS로도 확산된다.

일례로, MAS 매거진을 해당 제품과 함께 받아본 파워블로거 ‘홍이애미’는 “블로거들 사이에서 유명한 잡지인 <MAS>가 들어 있는 상자를 열어보니, 표지모델인 니쿤(<MAS>는 인기 연예인들을 표지모델로 하고 있다)과 처음 만나서 기뻤고, 친환경 부직포들을 하나하나 여니 그 안에 생활에 유용한 제품들이 들어 있어서 매우 기뻤다. 또한 배송에 따른 제품 손상까지 염려해 제품을 담은 부직포들 사이에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친환경 스티로폼을 넣어서, 환경까지 생각하는 기업들의 정성에 매우 감동했다”고 자신의 블로그에 리뷰를 남겼다. 이러한 리뷰는 곧 여러 개의 덧글이 달리며 다른 블로그들에 널리 스크랩되었다.

MAS는 파워블로거를 통합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구축된 DB로 고객 특성(구매패턴·취향 등)을 분석하고 고객 개개인의 행동을 예측해 마케팅을 하고 있으므로, 기업 광고주들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고려은단, LG생활건강 등의 기업들이 MAS를 통해 제품을 홍보한 뒤, 그 효과에 크게 만족하고 있다. 일례로, CJ 제일제당은 지난 2011년 5월에 제품을 홍보해 6월 21일 기준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블로그 포스팅 등록수가 다음과 같이 집계되었다.

CJ 단팥죽 236건, CJ 죽 242건, 햇반 단팥죽 332건….

MAS는 해당 제품의 광고주들에게 제품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리포트로 작성해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한 번 이 매거진의 광고를 이용하는 기업은 장기 광고계약서에 사인하기도 한다. MAS에서는 파워블로거의 지속 관리 및 해당 제품 개별 발송 등 모든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기업 광고주 입장에서는 편리함과 효과적인 마케팅을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주요 일간지의 신문 광고료와 방송 광고료보다 저렴한 광고료가 소요되므로 비용 면에서도 좋은 편이다. 제9호까지 발행된 MAS 매거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마케팅팀 이상현 팀장(070-8282-8450)’에게 문의하면 된다.
일상과이상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