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Logo
2012-01-10 10:57
기아차, 2012 CES 참가
  • - 기아차, 차세대 북미 텔레매틱스 서비스 ‘UVO’ 본격 출시
    - 총 8종의 안전 및 주행편의•멀티미디어 관련 ‘차량-IT’ 신기술 선보여
    - 기아차, 첨단IT와 자동차의 결합으로 차량-IT 분야를 미래 경쟁력으로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1월 10일 -- 기아자동차(주)는 10일(미국 현지시간)부터 13일까지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열리는 ‘2012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 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차세대 북미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UVO(유보)’를 비롯해 다양한 차량-IT 분야 신기술을 선보인다.

기아차는 이번 박람회에서 ▲ 음성인식 기반의 북미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UVO’ 외에도 ▲차량 내에서 각종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 ▲차량-전자 기술을 통해 운전자의 주행 편의성을 높여주는 운전자 중심 주행 편의 시스템(UCD) 등 총 8종의 다양한 차량-IT 분야 신기술들을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UVO’는 기아차의 차세대 북미 텔레매틱스 서비스로 운전자의 휴대폰과 연동하여 사고신호 자동 통보 및 긴급출동, 차량 상태 진단 등의 긴급 구난서비스와 각종 차량 진단서비스를 제공하여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돕는다.

또한 ‘UVO’는 스마트 폰 연동 주차위치 확인 서비스,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수신하여 음성으로 읽어주는 서비스, 오디오 및 내비게이션 연동 등의 편의기능도 제공한다.

특히, ‘UVO’는 별도의 무선모뎀 장착 없이 운전자의 블루투스 휴대폰 기기만으로 차량에서 안전보안 및 차량진단,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기아차는 ‘UVO’를 올 연말부터 실제 차량에 적용하고, 향후 적용 차종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기아차는 ‘UVO’ 이외에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 In-Vehicle Infotainment system)으로 ▲차량-스마트 폰 동기화를 통해 콘텐트 활용도를 높인 스마트 폰 연동제어 기능, ▲자연어 처리 기술로 대화형 음성명령이 가능한 대화형 음성인식(IVR) 기능, ▲별도 케이블 없이 스마트 폰 충전이 가능한 무선충전 및 근거리 통신(NFC)을 활용한 데이터 통신 기능,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선보였다.

또한 운전자 중심 주행 편의 시스템(UCD, User-Centered Driving System) 으로는 ▲헤드 업 디스플레이(HUD), ▲운전자가 인터페이스 구성을 할 수 있는 12.3인치 Full TFT-LCD 클러스터와 야간 주행에서도 전방 보행자를 감지하여 표시하고 경보해주는 컬러 나이트 뷰, ▲운전자 상태 감지 시스템(DSM), ▲ 햅틱 스티어링 휠 스위치 등의 신기술을 선보였다.

전시장에는 ‘UVO’가 장착된 K5 하이브리드, 차량-IT 분야 신기술을 새롭게 장착한 콘셉트카 네모(NAIMO), 지난 12월 국내에서 선보인 전기차 레이 EV를 전시해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콘셉트카 네모(NAIMO)에는 북미 인터넷 라디오인 판도라 서비스와 앱스토어 사용이 가능한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12.3인치 Full TFT LCD 클러스터 등의 운전자 중심 주행 편의 시스템 일부를 장착해 관람객들이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기아차는 지난 2009 CES에 완성차 업체로는 이례적으로 IT업체와 공동부스가 아닌 별도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다양한 차량IT 분야 신기술을 선보인 바 있고, 2010년에 이어 올해로 2회째 단독 전시관을 마련, 다양한 차량IT 신기술과 함께 미래자동차 첨단기술 분야 글로벌 경쟁력을 전세계에 알린다.

기아차는 2008년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제휴를 시작으로 IT기업과의 업무제휴 강화, 정보통신사업진흥원과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차량IT혁신센터’ 활용 등을 통해 차량IT 및 인포테인먼트 분야 첨단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자동차산업은 전자, IT, 소프트웨어 기술로 더욱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라며 “이번 ‘UVO’ 출시를 통해 기아차는 차량IT 분야를 미래 경쟁력으로 삼고 이 분야 선도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2 CES’는 10일부터 13일까지 나흘간 미국 라스베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 관련 박람회로 삼성전자, LG전자,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등 전세계 최고의 IT, 전자업체들이 참가하여 매년 최첨단 신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다.
  • 언론 연락처
  • 현대기아자동차 뉴미디어팀
    02-3464-2142
기아자동차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현대기아자동차 뉴미디어팀
02-3464-2142
http://www.kia.co.kr

박람회 참가자가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제공: 기아자동차)
박람회 참가자가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제공: 기아자동차)
0x0
0x0
3765x2565
  • 박람회 참가자가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제공: 기아자동차)
  • 박람회 참가자가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제공: 기아자동차)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자동차  승용차  전시/출품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