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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슨코리아, ‘2012 닐슨 클라이언트 데이’ 개최

출처: 닐슨코리아 (NYSE NLSN)
2012-03-05 10:04
  • 닐슨코리아의 신은희 대표이사가 행사의 취지와 향후 닐슨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3월 05일 -- 글로벌 정보 분석 기업 닐슨코리아는 지난달 22일 서울 리츠칼튼 호텔에서 “Discovering Opportunities in the Uncertainty (불확실성의 시대,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다)”를 주제로 2012 닐슨 클라이언트 데이를 개최했다. ‘닐슨 클라이언트 데이’는 닐슨코리아가 매년 초 시장과 소비자 트렌드에 대한 닐슨 고유의 분석과 전망을 제시하기 위해 개최하고 있는 고객사 초청 심포지엄이다. 올해는 급변하는 시장 상황을 대변하듯, 제조·유통·광고·방송 등 다양한 분야의 클라이언트 5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변화하는 소비자와 뉴 미디어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 활동의 최적화 전략에 대한 내용이 발표되었다.

닐슨코리아는 정치·경제적 환경 변화에 덧붙여, 스마트폰 이용 확산으로 인한 유통채널의 다변화와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의 미디어 환경 변화로 인해 기업과 소비자 모두 향후를 예측하기 어려운 현재의 상황을 ‘불확실성의 시대’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시대에 성공을 이끄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과학적이고 통합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함을 강조하며, 닐슨코리아는 그를 위한 닐슨의 인사이트와 솔루션을 소개하였다.

변화하는 소비문화 트렌드 – 다방면에 대한 관심과 계획소비 성향 증가, 집단지성의 영향력 상승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증가함에 따라 진정성 있는 소통에 대한 요구가 증가됨

닐슨코리아는 2012-2013년의 소비 문화 트렌드로 총 12가지의 키워드를 꼽았다. 소셜 커머스 등을 활용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가치를 추구하는 트렌드인 “Cheap Chic,” 자신이 관심 있는 상품/서비스에는 과감히 지출하면서 그 외 일상적인 지출은 최소화 하는 “One for All, All for One,”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양질의 정보 선택과 의사 결정이 어려워짐에 따라 자신과 비슷한 성향을 지닌 소비자의 선택을 참고하여 의사를 결정하는 “Social Twins,” 온라인에서 소비자와 기업 간의 소통이 활발해짐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이 단순히 제품을 판매/구매하는 공간에서 더 나아가 재미있는 체험을 제공하고 그로 인한 구전효과를 유발하는 장으로 활용되는 경향인 “.exe”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닐슨코리아는 기업들이 이러한 트렌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누구에게(Consumer), 무엇을 (Contents), 어떻게(Communication)” 전달할 것인가를 명확히 한 후, 각각의 영역에 해당하는 트렌드의 조합과 적용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도출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 TV 시청량 감소하고 있으나 여전히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
스마트폰 이용 확산, 인터넷 접근 범위 확장된 반면PC 인터넷 사용량은 감소
TV와 스마트폰 등 두 가지 이상의 미디어를 동시에 이용하는 행태 보편화됨

스마트폰 확산이 가져온 소비자들의 급속한 미디어 사용 행태의 변화는 올해에도 기업들의 가장 큰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먼저 TV의 경우, 시청 가능한 채널의 폭발적 증가와 스마트폰 이용 확산으로 인해 시청률이 점차 감소되는 추세에 있으나, 여전히 TV는 전체 미디어 이용 시간의 65%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강력한 매체이다. 아울러 스마트폰으로 인한 모바일 미디어의 영향력은 PC 기반 인터넷 사용량을 감소시키고 두 가지 이상의 미디어를 동시에 이용하는 미디어 동시 이용 행태를 보편화시키는 등,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행태에 전반적인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기업이 소비자들과 효율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닐슨코리아는 광범위한 TV 시청률 데이터 분석 및 PC 기반 인터넷과 스마트폰 기반의 웹·어플리케이션 이용 정보 분석이 가능한 유일한 정보분석 기업으로서, TV-인터넷-모바일을 아우르는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분석 솔루션을 통하여 각 기업들이 타깃 고객에게 최적화된 미디어 포트폴리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SNS, 블로그 등 소비자 주도 채널,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구축과 평판 확산에 크게 기여
일관된 메시지와 전략적인 Buzz(구전효과) 형성, 브랜드의 장기적 성장에 핵심 요인

마지막으로 닐슨코리아는 SNS와 블로그 등에서 이루어지는 소비자들의 의견과 사용 경험에 대한 공유가 제품/서비스의 구매 및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함에 따라, 마케팅 결과물에 대한 뉴 미디어의 역할이 중요해졌음을 닐슨의 분석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기업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점차 더 다양화 되고 있는 만큼, 기업들이 한정된 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광고, 프로모션, Buzz 등 브랜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활용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이날 심포지엄에 참석했던 많은 고객들은 “닐슨의 파워풀한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트렌드 분석이 인상적이었다”고 밝히며, “앞으로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많은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하였다. 2012 닐슨 클라이언트 데이에서 발표된 자료는 닐슨코리아 클라이언트 서비스 팀을 통하여 공유 받을 수 있다.

닐슨코리아 개요
닐슨(뉴욕증권거래소 티커심볼: NLSN)은 소비자들이 보고 구매하는 것(What Consumers Watch&Buy)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글로벌 퍼포먼스 매니지먼트 기업이다. 닐슨의 Watch부문에서는 미디어사와 광고주에게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등 모든 형태의 콘텐츠가 소비되는 다양한 기기를 넘나드는 통합 오디언스 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Buy 부문에서는 소비재 제조사와 유통사에게 전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한 소비재 산업의 성과 측정 지표들을 제공해 오고 있다.

언론 연락처

닐슨컴퍼니 코리아 기업/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부
양희정 대리
02-2122-7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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