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코리아 Logo
2012-03-06 16:45
아시아·태평양 지역 여성들,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 보여
  • - 최근 마스타카드 지수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 14개 시장 중 12개, 지속적으로 양성평등에 가까워지는 것으로 나타나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3월 06일 -- 마스타카드(http://newsroom.mastercard.com/)는 최근 여성 사회 진출 지수(Index of Women’s Advancement)를 발표했다. 이 지수는 남성 대비 여성의 상대적인 사회경제 수준을 측정한 것으로 지난 몇 년 사이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졌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여성 사회 진출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Women’s Advancement )는 아시아/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측정하기 위한 마스타카드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다. 이 지수는 다섯 가지 세부 지표(기업 소유, 재계/정부 부문의 여성 리더십, 경제활동 참여, 고용 기회, 고등교육)로 구성되어 있다. 이전에는 다섯 가지 세부 지표를 균등하게 합산하여 지수를 산출하였으나 이번부터는 경제 활동 참여 요소에 가장 큰 비중을 두었다. 고등교육을 제외한 나머지 세 가지 지표는 경제 활동 참여와 연관성이 있다. 지표는 14개 아시아/태평양 지역 시장(한국, 호주, 중국,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베트남)의 남성 100명당 여성의 비율을 측정한 것이다.

점수는 100점을 기준으로 각 시장의 여성이 사회경제적으로 얼마나 남성과 동등한 지위에 있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100점 보다 낮은 점수는 남성이 여성보다 우위에 있는 것을 의미하며 100점보다 높은 점수는 여성이 남성보다 우위에 있는 것을 의미한다. 100점은 양성 평등을 의미한다. 이 지수와 리포트는 마스타카드 실적과 무관하다.

전체 점수의 경우, 14개 아시아/태평양 시장 중 호주(83.3), 뉴질랜드(83.1)의 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필리핀 (77.8), 싱가포르(77.4), 베트남(75.0)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인도(48.4)의 점수가 가장 낮았으며 한국(63.5), 일본(64.8) 이 그 뒤를 이었다.

14 개 시장 중 12개 시장의 경우, 지난 3년 사이에 전체 지수 점수가 높아졌다. 인도의 지수는 현재 아시아/태평양 시장 중에서 가장 낮은 48.4이지만 2010년 이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반면 중국은 지수 점수가 73.7이지만 2007년 이후 조금씩 낮아지고 있다.

*고등교육(대학 이상) 등록율의 경우, 대부분 아시아/태평양 시장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여성의 고등교육(대학 이상) 등록율이 남성과 비교, 동등한 수준이거나 높은 시장은 뉴질랜드(137.7), 말레이시아(135.9), 호주(134.5), 태국(133.2), 필리핀(125.8), 중국(118.4), 베트남(107.2), 타이완(107.0), 홍콩(104.2), 인도네시아(103.3), 싱가포르(98.1) 11개였다.

반면 일본(89.6), 한국(73.1), 인도(69.5)는 여성의 등록율이 남성보다 낮았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및 고용 기회, 남성과 동등한 수준 향해 가는 것으로 나타나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은 대부분 시장에서 건실하게 나타났다. 8개 시장에서 남성 근로자 100명당 평균 70명 이상의 여성이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항목에서 인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는데 남성 근로자 100명당 35명의 여성 근로자가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말레이시아(57.1), 인도네시아(61.0), 필리핀(62.8)이 그 뒤를 이었다.

고용에 있어서는 14개 시장 중 11개 시장이 남성과 여성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태평양 시장 중 여성의 고용 기회가 가장 낮은 곳은 인도(52.9)로 나타났으며 베트남(71.6), 중국(82.8)이 그 뒤를 이었다.

*소기업 사업주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나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여성 사업주들은 여전히 더 사회경제적 진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4개 시장 중 13개 시장의 경우, 남성 사업주 100명당 여성 사업주 수가 50명 미만으로 나타났다.

이 항목에서 호주(56.6)가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반면 홍콩(29.0), 일본(29.4), 대만(30.4)은 남성 사업주 100명당 여성 사업주 인구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계/정부 리더십 항목에서 남성, 여성 진출 격차 보여

재계 /정부 리더십 항목에서도 여성 진출의 기회가 아직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리더 100명당 여성 리더의 수가 50명 이상이 되는 곳은 6개 시장에 불과했다.

아시아/태평양 14개 시장 중 재계/정부 리더십 항목에서 양성평등이 있는 시장은 필리핀(192.3) 1개였다. 여성 리더의 비중이 비교적 높은 시장은 뉴질랜드(77.1), 호주(73.1), 인도(65.8), 싱가포르(65.5)로 나타났으며 반면 일본(15.0), 한국(17.3), 중국(24.0)은 이 항목의 점수가 특히 낮았다.

여성의 사회진출과 관련 마스타카드 조사 결과, 여성의 고용 및 고등교육(대학 이상) 기회는 더 많아졌으나 여성 리더의 정부/재계 진출을 포함 여전히 개선의 여지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아시아/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 커뮤니케이션 그룹장 조젯 탠(Georgette Tan, group head, Communications, Asia/Pacific, Middle East & Africa)은 “최근 지수는 주요 지표에 있어 대다수 시장의 여성들이 약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며 “특히 경제활동 참여와 고용 기회에 있어 발전이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이런 이슈들을 진지하게 생각한다는 것은 여성의 기업 활동과 사회 진출을 위해 노력하는 이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은 소녀들이 교육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는 것부터 여성들에게 기술 습득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것까지 기초적인 수준에서부터 시작된다”며 “이런 사회적 목표를 위해 마스타카드는 여성 기업 활동 촉진을 테마로 하는 프로젝트 인스파이어(Project Inspire)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젝트 인스파이어는 1년 동안 디지털 및 소셜 미디어가 드라이브하는 프로젝트로 젊은 사회적 기업가들을 대상으로 여성 사회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최고의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프로젝트이다. 이런 노력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여성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궁극적으로는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향상을 돕고자 한다”고 말했다.

전체 리포트는 www.masterintelligence.com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마스타카드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조사에 대하여

마스타카드가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조사로는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소비자 신뢰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Consumer Confidence),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여성 사회 진출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Women’s Advancement), 온라인 쇼핑(Online Shopping), 금융 능력 지수(Index of Financial Literacy), 글로벌 데스티네이션 시티 지수(Index of Global Destination Cities) 등이 있다. 지수 외에도 마스타카드의 조사로는 윤리적 소비행동(Ethical Spending) 및 다양한 소비자 구매 우선순위 조사(여행, 다이닝/엔터테인먼트, 교육, 머니 매니지먼트, 럭셔리 및 일반 쇼핑) 등이 있다.

또, 마스타카드는 인사이트(Insights)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있다. 마스타카드 인사이트 리포트는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 내 비즈니스 다이나믹스, 금융 정책, 법규 활동 등에 대한 분석을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마스타카드는 2004년부터 80개가 넘는 인사이트(Insights) 리포트를 발표했다.

마스타카드는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글로벌 경제 고문(Global Economic Advisor for MasterCard Worldwide) 유와 헤드릭 웡 박사(Dr. Yuwa Hedrick-Wong)가 집필한 아시아 소비자 인사이트에 대한 책 4권(출판사: John Wiley & Sons)을 발간한 바 있다.
  • 언론 연락처
  • 홍보대행 PR인사이트
    조인욱
    02-734-2900
    Email 보내기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코리아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홍보대행 PR인사이트
조인욱
02-734-2900
Email 보내기
http://www.mastercard.com/kr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여성 사회 진출 지수 
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Women’s Advancement (사진제공: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코리아)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여성 사회 진출 지수
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Women’s Advancement
(사진제공: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코리아)
0x0
0x0
665x449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경제  경제동향/정책  금융  카드  조사연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