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강원도, 축산농장 방역관리 등급제 시행

2012-04-05 13:58 | 강원도청

춘천--(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05일 -- 강원도는 축산농장에 대한 가축사육업 허가제 시행('12.12)에 대비하고 체계적 방역관리로 선진국 수준의 가축질병 청정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농장·마을 별 질병관리등급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축산농장 질병관리등급제는 농장·마을별로 구제역, AI 및 돼지열병 등 축종별 관리대상 질병에 대한 발생상황, 예방 접종율 및 방역·위생관리 항목 등을 종합 평가하고 평가 결과는 최종 방역등급을 1등급에서 4등급으로 분류되어 KAHIS(국가동물방역통합시스템) 홈페이지에 공개하며 농장입구에 방역등급 표지판이 붙여진다.

방역관리 우수농장과 마을에는 가축방역 특별포상과 소독약품·장비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미흡한 농장과 마을에는 시군 등 행정청의 방역점검 횟수를 늘리고 살처분 보상금을 감액하는 등 패널티를 부여한다.

종축장과 전업규모 이상 신청농가에 대해 올해 시범 사업으로 실시하고, 축산업 허가제가 시행되는 내년에는 전업규모의 소·돼지·닭(오리)농가, 2014년에는 전체 농장과 마을이 등급제 관리 의무대상에 포함된다.

강원도는 질병관리 등급제 시행으로 농장 마을 단위의 방역관리 개선의지를 고취시키고 방역관리 우수농장을 발굴하여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전염병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보도자료 출처: 강원도청

강원도청 축산과
가축방역담당 홍경수
033-249-2655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거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화면

보도자료를 발표할 계획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