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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85%, SNS가 선거의 후보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

국민 3명 중 1명 이상(39.4%), SNS를 통한 정치 참여 경험 있어
소득수준 높을수록 SNS 통한 정치 참여활동 활발
SNS에서 유통되는 정보를 신뢰한다고 답한 비율, 진보 성향을 가진 30~39세에서 가장 높아

출처: 닐슨코리아 (NYSE NLSN)
2012-04-09 09:31
  • ‘SNS가 선거의 후보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응답

  • SNS를 통한 정치 참여활동 경험 여부

  • SNS를 통한 정치 참여활동 – 참여 유형별 분석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09일 -- 글로벌 정보 분석 기업 닐슨코리아가 올해 2월 20일부터 24일까지 서울 및 4대 광역시(대전, 대구, 광주, 부산)에 거주하는 만 18~54세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명 중 7명 이상(73.3%)이 SNS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85.1%는 SNS가 선거의 후보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를 통한 정치 참여활동 경험을 물은 결과, 국민 3명 중 1명 이상(39.4%)이 SNS를 통해 정치 참여 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참여한 활동의 유형으로는 ‘정치인의 공약이나 정책관련 자료를 검색함’이 전체 응답자의 28.1%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다른 이용자와 토론을 함(19.0%),’ ‘유명인의 정치, 사회글을 RT 함(15.3%),’ ‘정치인의 SNS를 정기적으로 구독함(13.4%)’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작년 재보궐선거에서 화제가 되었던 ‘투표 인증샷’의 경우, 전체 응답자의 5.6%가 선거일에 투표소에서 인증샷을 찍어 올린 경험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SNS를 통한 정치 참여활동 경험을 소득수준별로 분석해본 결과, 대부분의 항목에서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SNS를 통한 정치 참여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SNS상에서 유통되는 정보의 신뢰성을 묻는 질문에서는 14.1%가 ‘신뢰한다’ 또는 ‘매우 신뢰한다’고 응답한 반면, 22.5%는 ‘신뢰하지 않는다’ 또는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하여, SNS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검색은 하되, 그 결과에 대해서는 선별적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령대별 신뢰도를 분석해보면, 30~39세에서 ‘신뢰한다’고 답변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15.3%), 50~54세에서 가장 낮았다(8.1%). 정치 성향별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진보’ 또는 ‘중도진보’ 성향을 가진 그룹에서 가장 높은 신뢰도(20.5%)를 보였으며, 반대로 ‘보수’ 또는 ‘중도보수’ 성향을 가진 그룹에서 가장 낮은 신뢰도(8.1%)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대해 닐슨코리아 사회공공조사본부의 최원석 본부장은 “이번 선거는 투표 인증샷 등 SNS를 통한 선거 운동이 합법화된 이후 치러지는 첫 선거라는 점에서 SNS가 선거 결과에 미칠 영향에 대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며, “다수의 유권자가 SNS를 통해 공약과 정책 관련 자료를 접하고 있는 만큼, SNS를 통해 국민과 얼마나 진솔한 소통이 이루어졌는가가 이번 선거 결과의 주요 변수가 될 것이다”고 분석했다.

닐슨코리아 개요
닐슨(뉴욕증권거래소 티커심볼: NLSN)은 소비자들이 보고 구매하는 것(What Consumers Watch&Buy)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글로벌 퍼포먼스 매니지먼트 기업이다. 닐슨의 Watch부문에서는 미디어사와 광고주에게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등 모든 형태의 콘텐츠가 소비되는 다양한 기기를 넘나드는 통합 오디언스 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Buy 부문에서는 소비재 제조사와 유통사에게 전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한 소비재 산업의 성과 측정 지표들을 제공해 오고 있다.

언론 연락처

닐슨코리아 기업/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부
양희정 대리
02-2122-7080
이메일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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