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부산시, 지구의 날 행사 및 기후변화주간 운영

출처: 부산광역시청
2012-04-19 09:39

부산--(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19일 -- “Me First! 하나뿐인 소중한 지구, 나부터 지킵시다.”

지구의 날(4.22)을 맞아 지구온난화 등 전 지구적 문제와 기후변화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부산시 전역에서 열린다.

부산시는 4월 20일 오전 10시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시민단체, 공무원,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제42주년 지구의 날 기념식 및 부산녹색성장포럼’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기후변화대응 유공자(8명)와 녹색생활실천 구·군 평가 우수기관(사하구 등 3개 기관)에 대해 표창하고,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이용효율에 대한 목표관리, 기후변화의 이해 등에 대한 포럼을 진행한다. 이날 포럼에서는 △최경식 신라대학교수가 ‘목표관리제도를 위한 공공부문의 대응’ △남효원 부산지방기상청 기후과장이 ‘위기의 지구, 기후변화의 이해’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고, 이후 삼성전기(주)부산사업장 유충현부장이 ‘지속가능한 저탄소경영’ 우수사례 등을 발표한다.

김종해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반만년 동안 지구온도가 1℃ 이상 변한 적이 없었던 것에 비하면, 가까운 2020년에는 한반도의 기온이 약 1.5℃ 상승하고 강수량이 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히면서, “기후변화대응 문제는 세계적인 과제며, 지구의 날을 맞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시민들께서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부산시는 지구의 날을 전후한 1주일(4.18~4.24)을 ‘기후변화 주간’으로 운영하고, 녹색생활 실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난 4월 18일 고유가시대에 대한 대처 및 녹색생활 실천의 하나로 승용차 없이 출근토록 하는 ‘녹색출근길 실천운동’을 전개했다. 또, 4월 21일 오전 10시 스포원파크 분수광장에서 8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시민자전거대회’를 개최하고, 4월 22일 오후 8시부터 10분간 시청을 비롯한 구(군) 청사, 광복로 일원에서 야간소등행사를 실시한다.

구·군별로도 △지구온난화 사진전(중구) △환경일기장 공모(서구) △온실가스줄이기 부산역캠페인(동구) △찾아가는 녹색학교(영도구) △토요에코스쿨(동래구) △이동식체험부스 ‘내가먼저’(남구) △녹색생활실천캠페인(북구) △미트 프리데이 운영(해운대) △생태학습(사하구) △기후변화주간캠페인(금정구) △탄소포인트제 참여 홍보(연제구) △기후변화사진전시(수영구) △녹색생활실천사진전 △자동차배출가스무료점검(기장군)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이 밖에도 부산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부산경남본부, 부산천연가스발전본부, 한국공항공사부산지역본부, 환경과자치연구소, 자연애친구들, 부산어머니그린운동본부 등도 별도의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한편, 지난 1969년 미국 산타바바라의 기름유출사고를 계기로 민간중심의 환경보전을 위해 매년 4월 22일을 ‘지구의 날’로 제정하게 되었으며, 세계적으로 기념행사를 전개하고 있다.

부산광역시청 개요
부산광역시청은 3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서병수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좋은 일자리 창출 · 좋은 기업유치, 가덕도 신공항 유치 · 서부산글로벌시티 조성,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시스템,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 시민의 상상력으로 부산 재창조, 여성과 사회적 약자를 우선하는 복지도시, 일상에 편리함을 제공하는 생활도시, 자연과 어우러지는 건강도시, 시민의 삶속에 골고루 스며드는 문화도시를 9대 전략 프로그램으로 삼고 있다.

언론 연락처

부산시
환경청책과
조형우
051-888-6754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뉴스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부산시
환경청책과
조형우
051-888-6754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