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TX, 국내 최초 태양광 발전 선박 도입

출처: STX (코스피 011810)
2012-04-19 14:26
  • STX팬오션이 보유한 6700대급 자동차운반선 ‘STX도브(DOVE)’호가 본선 갑판 상단에 최대 24kw의 전력 생산이 가능한 태양열 집열판을 장착하고 운항 중인 모습

  • STX팬오션이 보유한 6700대급 자동차운반선 ‘STX도브(DOVE)’호의 본선 갑판에 설치된 가로 25m, 세로 11m 규모 총 240개의 태양열 집열판. 이를 통해 최대 24kw의 전력 생산이 가능하며 선박 운항에 필요한 전력의 5%를 충당하는 것이 가능하다.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19일 -- STX가 국내 최초로 태양광 발전 기술을 적용한 선박을 선보인다. 운항에 필요한 에너지의 일부를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해 생산하는 국내 최초의 태양광 발전 선박이다.

STX팬오션은 19일 6,700대급 자동차전용선 ‘STX 도브(DOVE)’호에 국내 선사가 보유한 외항 선박으로는 처음으로 태양광 발전 설비를 장착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STX 도브호는 STX대련 조선해양 생산기지에서 건조되어 지난 2011년 1월STX팬오션에 인도된 선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STX솔라가 태양광발전설비 개발을 담당하고 STX 마린서비스가 설치 및 기술 자문을 수행했으며, 지난 3월 초 국내에서 설비 장착을 마치고 남미에서 자동차 선적을 완료한 뒤 지난 18일 새벽 울산으로 입항했다.

STX 도브호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 모듈은 가로 25m, 세로 11m 규모의 총 240개 집열판에서 최대 24KW의 출력을 내는 것이 가능하다. 엔진 제어장치나 공조, 조명 등 선박 운항에 필요한 전력의 5%를 충당할 수 있는 수준이다.

STX팬오션은 향후 모듈 변경을 통해 올해 말 60KW, 2013년에는 최대 120KW까지 출력을 증대 시킬 계획으로 변경 이후에는 무려 30% 가량의 전력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TX팬오션 관계자는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를 통해 연료절감은 물론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태양열 발전은 미래형 그린 선박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과거 일부 유람선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하여 선내 조명 등에 활용한 적은 있었으나 외항 선박 운항에 직접 이용된 것은 국내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앞으로 태양광 발전 설비의 발전 능력을 향상시켜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관건이다.

이번 선상 태양광발전설비 도입의 성공은 무엇보다 STX그룹 계열사 간의 협조와 노력이 있어 가능했다. STX솔라에서 태양광발전설비 개발을 담당하고 설치 및 선박과 관련된 기술 자문을 STX마린서비스에서 담당하였으며, STX팬오션은 연초 연료최적화 팀을 신설해 녹색 에너지 도입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STX팬오션은 이번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선박의 에너지 절감효과와 경제성을 검토한 뒤 본격적인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STX팬오션 관계자는 “그린 에너지 열풍이 바다로까지 확산되고 있어 친환경기술을 먼저 확보하는 업체가 조선 및 해운업계를 주도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에 도입한 태양광 발전의 연료절감 효과뿐 아니라 운항의 여러 측면을 신중히 검토해 좋은 결과가 도출된다면 향후 다른 선박으로의 도입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stx.co.kr
언론 연락처

STX팬오션
홍보팀
02-316-5522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뉴스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STX팬오션
홍보팀
02-316-5522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