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달팽이 Logo
2012-04-20 17:37
소리로 가득찬 세상을 위해 사랑의달팽이를 그려요
  • - 청각장애인과 함께 소통하기 위한 초등학생 교육 프로그램 진행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20일 --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사단법인 사랑의달팽이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청각장애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위해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서울 동자초등학교와 경일초등학교에서 1교시는 청각장애인의 현실과 장애를 극복해 나가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동영상을 통해 교육하고 2교시는 청각장애인과 함께 소통하고자하는 마음으로 예쁜 달팽이 모양의 저금통을 색칠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장애등록인구는 250만이 넘어서고 있으며 이중 10%가 넘는 26만명이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등록되지 않은 난청인구까지 포함하면 듣기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전체인구의 10%까지 육박한다고 한다.

대부분의 선천적인 청각장애인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다른 세상을 살게 된다. 농학교에서 그들끼리 수화를 배우고 같은 청각장애인을 만나 가정을 꾸리고, 장애가 있다 보니 변변한 직장을 구하기도 힘들다. 또한 청각장애는 유전의 확률이 높아 가난과 장애가 함께 대물림 되기도 하는 심각한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다른 세상을 살다 보니, 청각장애의 심각성이나 재활의 중요성을 많은 대중들은 제대로 인식을 못하고 살게 되며 이들의 복지문제 또한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이 따르게 된다. 또한 인공달팽이관 수술을 통해 소리를 되찾은 아이들은 일반학교로 진학하여 비장애 학우들과 함께 생활하게 되는데 청각장애에 대한 인식이 없는 많은 학생들에게 듣기가 불편하다는 이유로 놀림이나 따돌림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청각장애인들의 생활을 동영상자료를 통해 많이 알게 되었으며, 나만의 달팽이저금통을 만든다는 기분으로 재미있는 작품들도 많이 만들어 졌다.

동자초등학교 6학년 양승헌군은 “인공와우수술도 알게 되었고, 청각장애가 있는 친구들이 이렇게 어렵게 학교생활을 하는지 몰랐다며, 우리학교에 그런 친구가 있으면 옆에서 잘 도와 주어서 친구들로 인해 상처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라며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도 꼭 실천하겠다고 다짐하였다.

한편 사랑의달팽이에서는 학생들이 색칠한 달팽이 저금통 중 우수작품을 선별하여 청각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에 전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사단법인 사랑의달팽이는 듣지 못하는 이들에게 소리를 찾아주어 잃어버렸던 “희망과 행복”을 선물하는 복지단체이다. 이를 위해 사랑의달팽이는 매년 경제적으로 소외된 청각장애인들에게 인공와우 수술과 보청기를 지원하고 있으며 난청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또한 청각장애유소년들이 어려운 악기를 다루면서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고 당당히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클라리넷앙상블연주단”을 결성하여 아이들의 사회적응을 돕고 있다. 사랑의댈팽이는 문화행사를 통해 난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다함께 소통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인식전환사업도 함께 펼쳐가고 있다.
  • 언론 연락처
  • 사랑의달팽이 홍보담당
    이태주 실장 / 이정미 과장
    02-830-7181
사랑의달팽이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사랑의달팽이 홍보담당
이태주 실장 / 이정미 과장
02-830-7181
http://www.soree119.com

사랑의달팽이 저금통 색칠 (사진제공: 사랑의달팽이)
사랑의달팽이 저금통 색칠
(사진제공: 사랑의달팽이)
300x200
480x320
2376x1584
  • 사랑의달팽이 저금통 색칠 (사진제공: 사랑의달팽이)
  • 청각장애 관련 동영상 교육을 하고있는 동자초등학교 학생들 (사진제공: 사랑의달팽이)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사회  복지  교육  어린이  행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