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인사이트 Logo
2012-04-24 12:06
수입차 만족도, 국산차보다 월등히 높아
  • - Volkswagen과 Honda가 공동 1위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24일 -- 수입차를 타는 사람들의 자기 차에 대한 만족도는 국산차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수입차와 국산차의 만족도 격차는 당분간 수입차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임을 보여준다. 수입차 브랜드 중에서 일반 브랜드들이 프리미엄 브랜드를 앞서 상위권을 석권했으며, 만족도가 가장 높은 차는 Volkswagen과 Honda였다. 전반적으로 수입차들에게 큰 시장기회가 있으며, 일반 브랜드에게 보다 큰 기회가 있을 수 있다.

자동차전문 리서치업체 마케팅인사이트(대표:김진국)는 3년 이내(2011년 7월 기준이므로 2008년 7월 이후) 새 차를 사서 이용 중인 사람 26,904명에게 자기 차의 ‘품질’, ‘성능/기능’, ‘외관 스타일/디자인’, ‘실내디자인’, ‘차량구입가격’, ‘유지비용’, ‘운전편리성’ 등의 7개 부문에 대해 10점 만점으로 평가하게 한 다음, 이 모든 것을 종합한 체감만족도를 10점 만점으로 물었다. 7개 부문 각각에 대한 만족도와 체감만족도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품질(25%)’의 중요도가 가장 컸으며, 그 다음은 ‘성능/기능(18%)’, ‘외관 스타일/디자인(14%)’, ‘유지비용(13%) 등의 순이었다.

이는 자동차를 살 때는 ‘외관 스타일/디자인’과 ‘가격/구입조건’을 중요시 한다는 결과(“자동차 구매시, 디자인과 가격 중시”)와는 다르다. 즉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살 때 중요시 하는 것과 쓰면서 중요한 것은 확실히 다름을 보여준다.

자동차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를 10점 만점에 8점 이상을 준 비율을 계산해 체감만족률을 구했다. 그 결과 수입차 보유자들의 자기 차에 대한 체감만족률은 평균 75%로 국산차 평균 57%에 비해 18%p 높았다. 이 차이는 현격한 것으로 쉽게 좁혀질 수준이 아니다. 수입차로의 쏠림 현상이 당분간 계속될 것임을 암시한다.

60사례 이상인 수입차 브랜드 7개를 비교한 결과 Volkswagen과 Honda가 84%로 공동 1위를 차지했고, 다음으로는 Toyota(79%), Infiniti(78%), Mercedes-Benz(74%), BMW(73%), Audi(67%)의 순이었다. 전체적으로 일반 브랜드가 프리미엄 브랜드를 앞서고, 일본 브랜드가 독일 브랜드를 앞섰다고 볼 수 있다. 나아가 국산차의 평균이 수입브랜드 중 최하위 보다 10%p 낮다는 점은 수입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음을 보여준다.

소비자들이 만족도가 높은 브랜드로 옮겨가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이다. 위 조사 결과는 향후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차에게 더 많은 기회가 있을 것 임을 시사한다. 그리고 수입차 중에서도 프리미엄 브랜드 보다는 일반 브랜드, 다른 나라 보다는 일본 브랜드에게 더 큰 기회가 있을 수 있음을 암시한다. EU 그리고 미국과의 FTA 효력 발생 이후 수입차 시장에서의 경쟁환경은 크게 변하고 있다. 수입차로의 쏠림 현상이 어떤 수준에서 그칠지는 누구도 알 수 없다. 분명한 것은 물은 낮은 곳으로 흐르고, 소비자는 만족도가 높은 곳으로 쏠린다는 점이다.
  • 언론 연락처
  • 마케팅인사이트
    이건효 상무
    02-6004-7622
    Email 보내기
마케팅인사이트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마케팅인사이트
이건효 상무
02-6004-7622
Email 보내기
http://www.mktinsight.co.kr

수입차 만족도, 국산차보다 월등히 높아 (사진제공: 마케팅인사이트)
수입차 만족도, 국산차보다 월등히 높아
(사진제공: 마케팅인사이트)
0x0
0x0
642x383
  • 수입차 만족도, 국산차보다 월등히 높아 (사진제공: 마케팅인사이트)
  • 수입차 만족도, 국산차보다 월등히 높아 (사진제공: 마케팅인사이트)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자동차  승용차  조사연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