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부산시, 소방민원 역할극으로 청렴도·친절도‘쑥쑥’

출처: 부산광역시청
2012-04-26 08:58

부산--(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26일 -- 부산시 소방본부(본부장 이동성)는 4월 27일부터 28일까지(1박2일) 금정구 금성동 소재 오마이랜드에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민원업무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일하는 방식의 획기적 개선 방안을 찾고, 민원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민원인의 만족도와 직결되는 전문성과 친절성을 강화해 높아진 시민의 기대 수준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워크숍은 건축허가 동의, 소방시설 완비증명, 소방대상물 특별조사 등 민원업무를 담당하는 소방공무원 70여 명이 참석해 특강, 민원응대 강의, 사례발표, 역할극 등에 참여하게 된다.

워크숍은 27일 오후 6시부터 참가자 등록을 시작으로, 민간분야 전문 강사의 불만민원 응대 기법 교육 및 이동성 소방본부장의 특강이 진행된다. 그리고 11개 소방서의 참가자들을 7개 분임으로 나눠 민원업무 처리사례 발표 및 민원인과 입장을 바꿔 진행해 보는 역할극 등을 28일까지 실시하게 된다.

부산시 소방본부는 직원들의 의식·태도, 행동의 변화를 통해 청렴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신뢰받는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민원업무 담당자 전문성 강화’ 등 5대 전략 과제 17개 시책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2,548명에 이르는 다수의 구성원과 다양한 직렬로 이루어진 조직에서 개개인의 역량을 한데 묶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는 반성아래 이번 워크숍을 개최하게 되었다.

소방본부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소방서별 업무 노하우 공유로 민원업무 처리에 대한 효율성을 향상하고, 전 직원이 합심·단결해 쾌적한 사무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청렴도 향상에 매진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소방본부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에서 민원인과 공무원이 서로의 처지를 바꾸는 역할극을 해봄으로써 보다 수준 높은 대민서비스 제공 및 청렴도 향상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부산광역시청 개요
부산광역시청은 3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서병수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좋은 일자리 창출 · 좋은 기업유치, 가덕도 신공항 유치 · 서부산글로벌시티 조성,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시스템,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 시민의 상상력으로 부산 재창조, 여성과 사회적 약자를 우선하는 복지도시, 일상에 편리함을 제공하는 생활도시, 자연과 어우러지는 건강도시, 시민의 삶속에 골고루 스며드는 문화도시를 9대 전략 프로그램으로 삼고 있다.

언론 연락처

부산시
소방본부혁신감찰팀
정영덕
051-760-3031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뉴스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부산시
소방본부혁신감찰팀
정영덕
051-760-3031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