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4-26 10:36
엔비디아 테슬라, 베이징게놈연구소 DNA 분석 서비스 가속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26일 -- 비주얼 컴퓨팅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황)는 엔비디아 테슬라(Tesla) GPU가 세계 최대 규모의 유전체학 연구소인 베이징게놈연구소(Beijing Genome Insitute, 이하 BGI)의 “이지게노믹스(EasyGenomics)” 서비스에 활용돼, 기존 5일 가까이 소요되던 DNA 시퀀싱(DNA Sequencing, DNA 염기서열 결정법) 분석시간을 5시간으로 대폭 축소했다고 밝혔다.

BGI가 새롭게 출시한 클라우드 기반의 “이지게노믹스” 서비스는 전세계 연구자들이 NGS 바이오인포매틱스 분석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실시할 수 있게 해 준다. 직감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BGI의 자동 파이프라인 분석, 소프트웨어, 툴을 결합했으며, 업계 최대 시퀀싱 플랫폼과 통합돼 생물학자, 생물정보학자, 무엇보다 의료진이 DNA 시퀀싱 데이터의 자동 분석을 손쉽게 제출하고 수령할 수 있게 해 준다.

이지게노믹스는 엔비디아 GPU 가속을 통해, CPU 기반 시스템으로 수일이 걸리던 DNA 빅 데이터(big data) 분석 처리를 수시간만에 달성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이지게노믹스는 전세계 보다 많은 연구자들의 첨단 유전체학 연구를 지원하고, 궁극적으로는 일반인도 그 비용을 부담할 수 있는 개인별 맞춤 의학 시대의 도래를 앞당길 전망이다.

BGI는 오늘부터 2012 바이오 IT 월드 컨퍼런스 및 엑스포(Bio-IT World Conference and Expo)에서 일부 생물학자와 생물정보학자들에게 이지게노믹스 무료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BGI의 부사장인 린 팡(Lin Fang) 박사는 “보다 많은 연구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DNA 시퀀싱 데이터 분석을 가속하게 해, 유전체학이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임상진단뿐 만 아니라 복잡한 질병 연구에까지 사용될 수 있도록 기여할 예정”이라며, “GPU 가속을 통해 DNA 시퀀싱 데이터 분석 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도 빨라져 작업 소요시간이 5일에서 불과 5시간으로 단축되었고, 이지게노믹스가 클라우드 환경에 완전히 배치되면 향후 유전체학 연구 분야를 혁신하리라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지게노믹스 클라우드 서비스는 엔비디아 테슬라 M2070과 M2075 GPU로 가동되는 하이브리드 컴퓨팅 시스템을 이용해, 시스템 CPU와 함께 DNA 시퀀싱 데이터 분석을 가속한다. BGI는 이지게노믹스 서비스의 완벽한 배치 후 수천 명의 사용자들을 지원하게 될 때쯤, 수백 개의 엔비디아 테슬라 GPU를 추가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엔비디아의 수미트 굽타(Sumit Gupta) 테슬라 비즈니스 시니어 디렉터는 “시퀀싱 비용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어 올해 안에 ‘1천 달러 게놈 목표’ 실현 가능성이 보인다.”며 “유전체 시퀀싱 데이터에 파묻히게 될 날이 머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BGI의 이지게노믹스 서비스는 GPU 컴퓨팅 파워를 사용해 과학자들이 적정 비용으로 보다 쉽게 게놈 빅 데이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하여,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개별 맞춤 치료를 보다 빠른 시일 내에 실현하게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BGI는 식물, 대장균, 자이언트 팬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생물의 게놈 시퀀싱 연구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는 더 나은 의약품 개발과 의료서비스 개선 및 유전자적으로 강화된 식품 개발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중국 심천 본사와 미국 매사추세츠 캠브리지 및 덴마크 코펜하겐에 위치한 지사를 통해 BGI는 첨단 유전체학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BGI의 ‘이지게노믹스’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는 테슬라 GPU는 엔비디아의 병렬 컴퓨팅 아키텍처인 쿠다(CUDA)에 기반한 대량병렬가속장치로, 고성능 컴퓨팅, 컴퓨터 과학 및 슈퍼컴퓨팅을 위해 설계되어 다양한 과학 및 상업 어플리케이션 구동 시 CPU 단독 방식 대비 훨씬 높은 어플리케이션 가속을 제공한다. 현재 테슬라 GPU는 세계 5위권 슈퍼컴퓨터 중 3개를 가동시키고 있다.

BGI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BGI 웹사이트(www.en.genomics.cn)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엔비디아 테슬라 GPU와 쿠다 아키텍처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www.nvidia.co.kr/tesla와 www.nvidia.co.kr/cuda 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언론 연락처
  • 엔비디아 코리아
    이선희 이사
    02-6000-8012

    홍보대행
    인컴브로더
    김재원 AE
    02-2016-7274
    Email 보내기
엔비디아코리아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엔비디아 코리아
이선희 이사
02-6000-8012

홍보대행
인컴브로더
김재원 AE
02-2016-7274
Email 보내기
http://kr.nvidia.com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기술/IT  반도체/부품  건강  바이오테크  조사연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
국내 언론과 포털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립니다.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는 기업의 보도자료를 1백여 개 언론과 포털, 증권사 그리고 2만 명이 넘는 언론인, 전문가, 기업 회원에게 광범위하게 배포해 드립니다.
3천여 개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전송합니다.
AP, Yahoo, New York Times, Google News, Dow Jones, The Wall Street Journal, Bloomberg, MSN, MSNBC, Factiva 등 3천여 개 매체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