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4-26 16:20
광주시 70대 할머니, 심폐소생술로 할아버지 살려
광주--(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26일 -- 광주시 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25일 새벽 2시 25분경 동구 산수동 한 빌라에 사는 김 할머니(72세)가 수면 도중 의식이 없는 남편 유 할아버지(75세)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살려냈다.

평소 심근경색을 앓고 있던 할아버지가 거친 호흡을 하면서 자고 있는 모습을 본 할머니는 급히 할아버지를 깨웠지만, 의식이 없고 손발이 딱딱하게 굳어가는 것을 보고 가슴을 압박하기 시작했다.

4분 뒤 현장에 도착한 구급대원들은 전문 심폐소생술을 시행했고, 할아버지는 병원으로 가던 구급차에서 의식을 찾아 현재는 병원에서 회복중이다.

심장이 멈추고 뇌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사망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4분 내외로 할머니가 가슴을 계속 자극하지 않았다면 할아버지의 생명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김 할머니는 “할아버지가 의식이 없어서 며칠 전 TV에서 방송된 심폐소생술을 보았던 것처럼 할아버지의 가슴을 무작정 눌렀다”며, “빨리 와 준 119 덕분에 할아버지가 살 수 있어서 정말 기쁘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시 소방본부 관계자는 “심장마비 환자들은 주변에 있는 가족의 초기 응급 처치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번 사례 역시 할머니가 신속하게 응급처치를 했기 때문에 할아버지가 의식을 회복할 수 있었다”며, “시민들께서도 심폐소생술에 관심을 갖고 가까운 소방서에서 교육을 받으면 얼마든지 응급상황에서 생명을 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
    대응구조과 소방령 정선모
    062-613-8131
광주광역시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
대응구조과 소방령 정선모
062-613-8131
http://www.gwangju.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인물동정  광주/전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