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Logo
2012-04-26 16:16
보리·밀, 붉은곰팡이병 예방할 때
수원--(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26일 --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보리·밀 등 맥류 출수기경 남부지방의 강수량이 평년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돼 붉은곰팡이병 예방을 위해 농작물 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붉은곰팡이병은 ‘후자리움(Fusarium)’이란 곰팡이에 의해 발생되는 병으로, 출수시기에 비가 잦고 습도가 높은 습한 환경이 지속될 때 병 발생이 급증한다. 이 병은 발생되면 종실이 갈색이나 붉은색으로 변하며, 심한 경우 여물지 않아 수량을 현저히 감소시킨다. 또한 이 병에 걸린 곡류를 사람이나 가축이 섭취할 경우 곰팡이독소에 의해 구토,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이에 따라 붉은곰팡이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삭이 나오는 시기부터 이삭이 여무는 시기와 수확기까지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예방법으로는 출수시기에 잦은 강우가 예상될 경우 캡탄 등 적용 약제를 뿌려준다. 또한 보리·밀의 수확은 맑고 건조한 날을 택하고, 수확 후에는 종자 정선 과정을 정밀하게 해 미등숙 감염 종자가 섞이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유해생물과 이데레사 연구사는 “붉은곰팡이병은 일단 병이 발생하면 막기가 어려워 대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맥류 출수기에 배수로 정비, 약제살포 등의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농촌진흥청 유해생물과
    이데레사 연구사
    031-290-0451
농촌진흥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농촌진흥청 유해생물과
이데레사 연구사
031-290-0451
http://www.rda.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농수산  농업  정책/정부  정부  조사연구  인천/경기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