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리비아 실종자 확인 사업 지원을 위해 우리 정부 30억 원 지원

출처: 외교부
2012-04-26 16:15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26일 -- 정부는 리비아 과도정부가 자국 국가 재건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서 실종자 유해 발굴 및 신원 확인 지원을 우리나라에 요청해온데 대해 동 사업 착수를 위해 총 30억 원(265만 미불 상당)을 우선 지원키로 결정하였다.

리비아 내전기간(2011.2월-10월)뿐만 아니라, 지난 40여 년의 카다피 통치기간 중 약 5만여명의 실종자가 발생된 것으로 파악되며, 리비아 과도정부는 리비아 전 지역에서 장기간 방치된 다수의 집단매장지가 발견되고 있는 가운데 유해 발굴과 신원 확인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상기 실종자의 신원 확인이 종족 간, 지역 간 갈등해소를 통해 리비아 국가재건에 기여할 수 있는 인도적 사안이라고 판단, 6·25 전사자 유해 발굴과 감식활동을 통해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국방부(유해발굴감식단)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 지원을 결정하였다.

※ 지난 3월 외교부, 국방부로 구성된 정부합동조사단이 현지조사 실시

상기 사업은 DNA 검사소(리비아 최초) 및 감식실 설치, 유해 발굴 및 감식 장비 지원, 기술 자문 등으로 구성되며, 리비아 과도정부 및 우리 공관과 협의, 리비아 국내 정치일정 등을 감안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이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주미공사, 외교안보수석을 역임한 외교 전문가인 윤병세 장관이 2013년부터 외교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fa.go.kr
언론 연락처

외교통상부
개발협력국 공보·홍보담당관
개발협력심의관 오영주
02-2100-8106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뉴스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외교통상부
개발협력국 공보·홍보담당관
개발협력심의관 오영주
02-2100-8106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