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Logo
2012-04-30 13:55
보건복지부, 일반의약품 가격동향 조사 결과 발표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30일 -- 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는 27일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를 통해 건강보험 약가인하* 시행 이후 일반의약품 가격동향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일반의약품에 대해서도 소비자의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건강보험 적용 전문의약품 6,500여개 ’12.4.1일부터 가격인하(전체약값 평균의 14% 인하)

작년 6월부터 올해 4월까지의 기간 동안 200개 다소비 일반의약품의 제약사 공급단가 및 약국 판매가 변동현황을 조사한 결과 공급가 인상률은 평균 3.4%, 전체 조사 대상의 25.5%인 51개 품목에서 가격 인상(평균인상률 12.6%)이 있었으며 판매가 인상률은 평균 1.7%, 가격이 인상된 품목 수는 116개로 조사 품목의 58%가 가격인상(평균인상률 4.0%)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는 해당 기간의 제약사 공급가는 오르지 않았으나 약국의 최종 판매가가 인상된 품목도 79개가 있었으며 특히 소비자가 많이 찾는 상위 5개 품목 중 4개*의 가격이 올라(판매가 평균 10.6% 인상) 소비자들이 가격상승을 체감하는 정도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 까스활명수큐액, 복합우루사연질캡슐, 아로나민씨플러스정, 후시딘연고

금번 조사의 경우 ‘12.4.1. 보험약가 인하 이후 일반의약품 가격변동 현황 파악을 위한 긴급조치의 성격이 있는 점을 감안, 앞으로 소비자단체 등과의 협의를 통해 보다 정밀한 조사를 실시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소비 선택을 유도하고 제약사들의 불공정 거래를 감시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가격동향 조사결과에 따라 동일·유사 효능군에 속하는 의약품 중 가격 인상품목과 미인상품목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향후 다소비 일반의약품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주기적인 가격 조사·공표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대한약사회와 시군구를 통해 매년 실시(하반기, 연1회)하는 다소비의약품(50개 품목) 판매가 정보공개 범위를 확대하여 올해부터는 기존 각 품목의 지역별 평균가 외에 최고가·최저가까지 공개하기로 하였다.

이 밖에도, 복지부는 생산·수입단계부터 최종소비자 전달까지 이르는 의약품 유통구조의 개선을 위하여 종합대책 마련을 추진하고 일반의약품 가격 안정화를 위한 의약계 관계자와의 협의 및 가격변동 상황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보건복지부
    의약품정책과
    김혜인
    02-2023-7351
보건복지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보건복지부
의약품정책과
김혜인
02-2023-7351
http://www.mohw.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건강  제약  정책/정부  정부  조사연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