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중기청장, 미 중기청장과 양자회담 개최…최대 5천만 불 펀드 결성 돼

2012-05-01 11:44 | 중소기업청
  • 4월 30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송종호 중소기업청장과 미 중소기업청(SBA) Karen G. Mills청장이 양자회담을 가졌다.

  • 4월 30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송종호 중소기업청장과 미 중소기업청(SBA) Karen G. Mills청장이 양자회담을 가졌다.

대전--(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01일 -- 한·미 FTA 지난 3월15일 발효됨에 양국 진출을 추진중인 창업 중소기업에 투자 지원을 위한 최대 5천만 불 규모의 전용 펀드(가칭 KORUS 펀드) 결성이 추진된다.

송종호 중소기업청장은 4월 30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미 중소기업청(SBA) Karen G. Mills청장과 양자회담을 갖고,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양국간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이날 송청장은 미 SBA가 주관하는 ‘Early Stage SBIC 프로그램’에 민간형태로 한국의 벤처캐피탈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 가능하면 한국도 SBIC가 추천하는 미 창업기업에 대해서도 투자하는 펀드 결성을 제안했다.

이 제안에 대해 Karen G. Mills청장도 펀드가 결성될 경우 FTA 발효 후 수출을 추진 중인 양국 창업 중소기업들의 자금조달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적극적인 추진의사를 밝혔다. 특히 국내 중소기업들은 이 펀드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미국의 선진 투자 기법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arly Stage SBIC 프로그램”은 오바마 대통령의 Start-up America Initiative 중 하나로 기존의 Debenture program(초기 업체에 대출까지 해주는 펀드)에 근거한 출자사업이다. KVIC 등 국내 공공투자기관이나 민간 벤처캐피탈(VC)이 출자할 계획인 가칭 ‘KORUS 펀드’가 결성되면 우선 미국에 진출하는 국내 창업 중소기업에 최대 50%까지 투자할 예정이며 나머지는 미 SBIC(Small Business Investment Company)가 추천하는 미 기업에도 투자할 수 있게 된다.

이날 회담에서는 또 양국 중소기업 지원정책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정부 관계자뿐만 아니라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한·미 FTA 진출 지원을 위한 ‘중소기업 포럼’을 번갈아 개최키로 했다.

송종호 중기청장은 “그동안 한국의 중소기업 지원정책은 미국의 SBIC, SBIR 등을 벤치마킹하여 더욱 발전시킬 수 있었다”며 “앞으로 KORUS 펀드 결성될 경우 국내 창업기업이 실리콘밸리 등 미국에 진출할 경우 투자자금 조달이 용이해 질 것”으로 기대했다. 송청장은 또 "한국의 벤처캐피탈로서는 최초로 미국 SBIC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됨으로써 선진 투자기법 교류 등 양국간 중소기업 협력이 더욱 구체적으로 실행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Early Stage SBIC Initiative>

- 목적

오바마 대통령의 Start-up America Initiative 중 하나로 기존의 Debenture program(초기업체에 대출까지 해 주는 펀드)에 근거한 출자사업

- 프로그램 개요(‘12년 봄부터 시행)

출자대상 : SBIC 허가를 받은 GP에게 펀드 출자 → 펀드당 최대 $ 50Mil.으로 민간투자금액과 1:1 매칭
총 출자금액(예정) : 5년 동안 $ 1 Bil.
프로그램 프로세스 : SBA 공고 및 접수 → SBIC평가 → Investment Committee 의사결정 → SBIC Licensing 신청 → SBA Due Diligence, SBIC Licensing 부여

- 추진현황 및 계획

(현재) Early Stage SBIC지원자 공고 및 지원서 접수 중
(2012년 계획) 기존 SBIC 허가기준 적용을 통한 지원펀드 리뷰(운용팀, 투자실적, 투자전략, 펀드구조, 투자의사결정 등)

-Early Stage SBIC 펀드 특이사항

펀드의 최소 민간자본 $20 Mil.
Early stage기업에 50% 이상 투자

중소기업청 개요
중소기업청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중소기업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1996년 설립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정부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중소기업정책국, 소상공인정책국, 중견기업정책국, 창업벤처국, 경영판로국, 생산기술국으로 구성돼 있다. 산하에 11개의 지방중소기업청이 있으며, 구미전자공고 등 3개의 마이스터고를 운영한다.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 출신인 한정화 청장이 2013년부터 중소기업청을 이끌고 있다.

보도자료 출처: 중소기업청
웹사이트: http://www.smba.go.kr

중소기업청
국제협력과
이정례 사무관
042-481-4539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거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화면

보도자료를 발표할 계획이 있으
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