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민속박물관, 빅터레코드 금속원반 전시 코너 마련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01일 --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은 5월 2일부터 1930년대 후반 우리나라 음반의 대중 보급화를 이끈 빅터레코드 금속음반(등록문화재 제477호)을 소개하는 자리를 국립민속박물관 ‘새로운 전시자료’ 코너에 마련한다.

이번에 전시되는 빅터레코드 금속원반은 1920년대에서 1940년대 초 중요한 음악들을 대거 취입해놓은 유일본 원반 자료라는 점에서 그 희소성이 큰 자료여서 세간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빅터(Victor)레코드 금속원반은?

빅터레코드 금속원반(Master Stamper)은 일본 빅터축음기주식회사가 1935년 2월부터 1940년 사이에 발매한 유성기 음반들을 찍었던 금형(金型)의 틀로, 대중 보급반인 빅터주니어(Victor Junior) 금속원반 555면과 빅터아동반 금속원반 32면 등 총 587면이 지금까지 남아있다.

이런 금속 원반은 바깥 가장자리 부분에 약 1cm 정도의 여백이 있어서 실제 제작되었던 음반의 크기 25.5cm보다는 조금 크며, 수록할 수 있는 음원의 길이는 약 3분 정도이다. 금속 원반 안쪽에는 음반을 취입했던 한국인 인명을 일본어식 영문으로 기록한 것과 음반 번호, 음반 제작시기 등이 함께 새겨져 있다.

빅터(Victor)레코드 금속원반의 기증경과

일본 빅터레코드사는 1980년대 이후 음원을 테이프로 보관하면서 무겁고 부피가 큰 금속원반을 폐기하게 되는데, 그중 한국 자료를 (주)로엔엔터테인먼트(당시 서울음반)에서 1992년에 구입하여 보관해왔다. 그것이 2011년 자료적 가치를 인정받아 근대문화유산 등록문화재 477호로 지정되었으며, 국악음반후원회의 소개를 받아 (주)로엔엔터테인먼트는 근대문화유산 자료의 보존 및 활용도를 높이고 대중문화 보급에 앞장서겠다는 취지로 2011년 12월 총 587매 중 577매의 금속원반을 국립민속박물관에 기증하게 되었다.

국립민속박물관에서는 이런 뜻을 살리고 빅터레코드 금속원반의 유·무형적 가치를 관람객들에게 알리고자 이번 전시를 마련하였다. 빅터레코드 금속원반의 이번 기증 및 전시는 기업이나 개인의 아카이브자료가 한 기업이나 개인만의 자료라는 한계를 넘어서 공익성을 갖고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게 된 좋은 선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930년대 대중 히트곡과 전통명인 명곡을 담아

빅터레코드 금속원반은 그 생산지가 비록 일본으로 되어있기는 하지만, 녹음된 내용 자체가 일제강점기의 우리 음악을 잘 담고 있다는 점에서 시대적, 역사적 가치가 아주 큰 자료이다. 이들 원반은 1920년대에서 1940년대 초에 크게 호응을 얻었던 대중적인 히트곡 및 당시 사람들이 좋아했던 명인들의 소리를 대거 취입하고 있어서 우리 대중음악사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에 해당한다. 황성 옛터 등을 불러 일제강점기 최고의 인기를 누리다 잠적했던 연극배우 겸 가수인 이애리수의 원반을 비롯해 지금은 전승이 중단된 중고제 판소리 명창 방진관 선생의 소리 등 당대의 명인들의 유일한 녹음들도 다수 포함하고 있어 가치가 아주 크며, 그중 빅터판 춘향전전집은 판소리사의 불후의 명연으로 손꼽히는 자료이기도 하다.

빅터레코드 금속원반에는 그 외에도 당대 공연예술 전반과 아동 대상의 음반 등 다양한 장르의 음반이 잘 보존되어 담겨 있다.

1930년대 대중음악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이번 전시에서는 유형의 빅터레코드 원반을 소개하는 동시에 동국대 음반아카이브연구소의 협조를 받아 그 당시의 음원을 직접 들어볼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한다. 춘향가의 한 대목인 ‘오리정이별’과 대중가요였던 ‘열차식당’ 등 대중히트곡이 소개되며, 당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제작한 동요 음반인 ‘영감님 꽃밭’도 직접 들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금속원반 전시와 더불어 1930년대 대중음악 문화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전시 개요>

- 전시 주제: “음반의 대중 보급화를 이끈 빅터레코드 금속원반”
- 전시 기간: 2012년 5월 2일(수) ~ 7월 9일(월)
- 전시 장소: 상설전시관 복도 벽부장 ‘새로운 전시자료’ 코너
- 전시 내용: 빅터레코드 금속원반, 빅터사 유성기음반, 빅터축음기, 가사집, 광고지, 사진엽서 등 30여 점
  • 언론 연락처
  • 국립민속박물관
    유물과학과
    권태효 연구사
    02-3704-3248
국립민속박물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문화/연예  미술/사진  음악  행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국내 언론과 포털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립니다.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는 기업의 보도자료를 1백여 개 언론과 포털, 증권사 그리고 2만 명이 넘는 언론인, 전문가, 기업 회원에게 광범위하게 배포해 드립니다.
3천여 개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전송합니다.
AP, Yahoo, New York Times, Google News, Dow Jones, The Wall Street Journal, Bloomberg, MSN, MSNBC, Factiva 등 3천여 개 매체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