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 Logo
2012-05-01 13:57
방통위, HTML5 기반 TV 플랫폼 표준 개발 추진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01일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는 지난 2월 발표한 미래 IT의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3대 신성장 IT융합 생태계 조성방안” 중 “스마트TV 생태계 조성”의 일환으로 특정 OS에 대한 종속성을 탈피할 수 있는 HTML5 기반의 TV 플랫폼 표준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 HTML5 : Hyper Text Markup Language, 차세대 웹 표준 규격

방송통신위원회는 그동안 IPTV·DCATV·스마트TV 등 각 사업자의 플랫폼이 특정 OS에 종속되어 콘텐츠 시장이 파편화되고 앱 개발 불편 및 비용 증가를 야기하여, TV 앱 생태계 활성화에 장애요인이 됨에 따라 상호호환 가능한 개방형 TV 플랫폼 환경 구축방안을 모색해 왔다.

또한, 최근 차세대 웹 표준인 HTML5가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IT산업 전반의 플랫폼 표준으로 확산되고 있고, W3C에서 HTML5를 TV 플랫폼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국제표준화가 추진됨에 따라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게 되었다.

* W3C : World Wide Web Consortium, 국제 웹 표준화 단체

주요 내용은 ▲IPTV·DCATV·스마트TV 등 간의 앱 상호호환이 가능하고, 특정 OS에 종속되지 않는 HTML5 기반의 개방형 TV 플랫폼 표준 개발 ▲HTML5 기반 표준 플랫폼을 적용한 시범모델 개발·검증 및 확산지원 ▲국내 표준화 결과를 바탕으로 초기 단계인 W3C 국제표준화 선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에 대한 방송통신사업자, 제조업체, 콘텐츠업체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5월 2일 오전 10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HTML5 기반 TV 플랫폼 표준전략 컨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번 컨퍼런스에서 제기되는 의견을 반영하여 올해 내에 완료를 목표로 표준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를 통해 새로운 HTML5 웹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특정 OS의 종속성을 탈피하여 ‘One Source Multi Use'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앱 등 콘텐츠 창작을 활성화하고, 1인 창조 및 벤처기업의 탄생을 더욱 촉진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방송통신위원회
    융합정책과
    송규철 사무관
    02-750-2131
    Email 보내기
방송통신위원회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방송통신위원회
융합정책과
송규철 사무관
02-750-2131
Email 보내기
http://http://www.kcc.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미디어  방송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