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노인종합복지관 Logo
2012-05-02 17:04
도봉노인종합복지관, 무연고 어르신 긴급 장례지원
  • - 마지막 가시는 길, 이웃사랑으로 외롭지 않게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02일 -- 서울특별시립 도봉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은주)에서는 특별한 장례가 치러져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발단은 간암 4기 판정을 받고 투병생활을 해오던 故(고)장○○ 어르신이 급격한 건강악화로 임종을 맞이하게 되면서다. 2010년, 긴급장례서비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어르신의 비보를 접하고 가족이 없는 고인을 위해 이웃들이 장례진행을 자처하고 나섰던 것이다.

긴급장례지원단 사업을 전혀 몰랐던 지인들은 복지관 측과 면담을 통해 사업 설명을 받고, 공동으로 장례를 진행하는 것에 합의하였다. 고인의 장례에는 도봉노인종합복지관이 큰 상주로서 장례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지인 중 한분이 작은 상주로서 장례의 세부적인 절차를 맡아 진행하였다.

이번 사례는 최근 급속한 고령화로 홀로 앓다 숨지고도 한참 후에 발견되는 이른바 ‘고독사(孤獨死)’에 대한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요즘, 좋은 본보기 되고 있다.

특히, 공동상주역할로 장례를 함께했던 나○○(47세)씨는 “그동안 도봉구에서 사업을 해오면서도 이런 복지서비스가 있는지 조차 몰랐었다. 고인의 지인으로 장례를 치루는 것이 어려웠는데 도봉노인종합복지관 긴급장례서비스를 통해 무연고였던 고인의 장례를 공동으로 주관할 수 있어 마지막을 잘 모실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2004년부터 도봉노인종합복지관 특화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긴급장례지원단 사업은 도봉구를 비롯하여 노원구, 강북구, 성북구의 만 60세 이상의 무연고 어르신의 장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봉구청을 비롯하여 정병원, 도봉병원 장례식장과 을지대학교 장례지도학과, 호스피스 단체 등이 협력하여 현재까지 총 39명의 무연고 어르신의 장례를 도왔다.

복지관에서는 미리 선정된 어르신 외에도 긴급히 발생한 장례에 대하여 긴급장례를 실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자세한 문의는 도봉노인종합복지관 긴급장례지원단 담당자에게 문의(☎993-9900)하면 된다.
  • 언론 연락처
  • 홍보담당
    김진경 사회복지사
    02-993-9900
    Email 보내기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홍보담당
김진경 사회복지사
02-993-9900
Email 보내기
http://www.dobongnoin.or.kr

도봉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무연고 어르신의 사후관리를 위한 긴급장례지원단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도봉노인종합복지관)
도봉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무연고 어르신의 사후관리를 위한 긴급장례지원단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도봉노인종합복지관)
300x199
480x319
3008x2000
  • 도봉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무연고 어르신의 사후관리를 위한 긴급장례지원단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도봉노인종합복지관)
  • 도봉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무연고 어르신의 사후관리를 위한 긴급장례지원단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사회  복지  사회공헌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