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DC, 올 국내 기업 업무지원 시스템 강화에 IT 투자 초점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03일 -- 정보보안 강화가 기업용 IT 시장에 가장 큰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이고, 경기둔화로 인해 한정된 IT 투자 예산은 업종별, 기업별로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되는 분야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한국IDC(대표: 홍유숙, www.idckorea.com)는 최근 발간한, ‘2012년 국내 기업 IT 이슈 보고서‘(’Korea IT Issues by Vertical and Company Size in 2012’)를 통해 이와 같은 전망을 내놨다.

2012년 국내 기업들의 IT 투자 트렌드와 이슈를 조사한 결과, 정보보안 강화가 전년과 같이 기업용 IT 시장에 있어 Top 이슈로 조사되었고, 중요도는 전년에 비해 17% 이상 상승하였다. 최근 몇 년간 금융, 유통 및 운송, 닷컴, 정부 및 공공 등에서 크고 작은 보안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산업계 전반적으로 정보보안 강화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진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2012년에는 보안관련 투자 분야 중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비한 DB보안에 대한 투자가 그 어느 해 보다 활발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1년 국내 IT 시장의 뜨거운 이슈 중 하나였던 모바일 관련 이슈는 전년 조사결과에 비해 10% 이상 하락하였다. 물론, 2012년도에도 모바일 오피스 구축,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용 웹/앱 구축과 같은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가 응용, 확대되고 있으나, IT 투자 분야로서의 중요도나 이슈로서의 언급 비율은 한풀 꺽인 것으로 보인다.

반면, ERP 도입/업그레이드는 전년에 비해 9% 이상 그 중요도가 상승하였다. 경기둔화로 IT 투자 예산이 한정되어 업종별, 기업별로 꼭 필요한 업무지원 시스템에 투자가 집중되고, 이에 따라 기업 내ERP 솔루션 업그레이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산업별로 제조업은 수많은 부품들을 조립, 가공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업무가 기업의 본업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부품 수급과 안정적인 재고 관리가 원가관리 측면에서 중요하다. 유통 및 운송분야는 경쟁력 있는 상품들을 확보하여 유통시키는 것이 주 업무이며, 고객들의 제품에 대한 선호도와 트렌드 분석이 기업 매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통신과 닷컴은 온라인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주요 비즈니스 모델이며, 모바일 서비스 확산으로 인해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신규 서비스 기획에 관심이 높다. 이러한 SCM, BI/DW, 클라우드 컴퓨팅, 차세대 시스템 구축 등과 같은 솔루션들을 도입,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투자가 업종별, 기업별로 계획되어 기업 내 전반적인 솔루션을 관장하는 ERP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IT 시스템을 통합하고 최적화시키는 수요가 전년에 비해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를 담당한 한국IDC 최윤화 선임연구원은 "경기가 둔화되고 기업 매출이 감소할 경우, 이를 회복하기 위해 비즈니스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방향으로 IT 투자가 집중된다”며, 비즈니스 본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IT 솔루션 공급 위주로 접근하는 것이 2012년 국내 IT 시장 성장을 플러스로 이끌 수 있는 하나의 방안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한국IDC
    마케팅팀
    김현주 이사
    02-550-4321
    Email 보내기
한국IDC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