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5-03 15:25
전북도, 한·중 FTA 협상 개시에 따른 농업분야 대응책 마련 착수
전주--(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03일 -- 전라북도는 정부가 5월 2일 한·중 FTA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함에 따라 5.3일 ‘전북 농어업 FTA대책 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중국과의 FTA를 대비하여 농업분야 대응책 마련에 곧바로 돌입 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우리나라와 기후 및 농업 생산구조, 재배품목 등이 유사하고 주요농산물 가격이 우리나라보다 30~50% 수준으로 낮아 한·중 FTA 발효시 농업분야는 광범위한 피해가 우려된다.

따라서, 앞으로 진행될 한중 FTA 협상에서 우리도에서 많이 재배하고 쌀, 보리, 콩, 고추, 마늘, 복분자, 양파, 사과, 배 등의 주요품목은 초민감품목으로 분류하여 양허를 제외하고, 기타 품목도 관세철폐 기간 장기화, ASG 등의 안전장치를 마련하여 농업분야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정부에 적극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중국 농산물과의 차별화를 위해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생산비 절감 등의 농업경쟁력 제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중국의 고소득층을 겨냥하여 고품질 안전 농산물의 수출농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 대 중국 농식품 수출액 : ‘10) 8,216천불 → ’11) 29,729천불 (362% 증)

성신상 전북도 농수산국장은 “시장개방 확대에 대비하여 ‘전북 농어업 FTA대책 위원회’를 중심으로 농업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대정부 건의안을 마련하고, 분야별·품목별 FTA 영향분석, 농업 경쟁력 제고 및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한 신규사업 발굴 등에 행정력을 집중 하겠다”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전라북도청 농수산국 미래농업과
    농업일자리담당 조호일
    063-280-2602
전라북도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전라북도청 농수산국 미래농업과
농업일자리담당 조호일
063-280-2602
http://www.jeonbuk.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농수산  농업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정책  전북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