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Logo
2012-05-04 10:20
제6차 한-카자흐스탄 관세청장회의 개최
  • - 양국 간 부정무역 방지 및 통관애로 해소 노력에 합의
대전--(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04일 -- 관세청(청장 주영섭)은 5월 3일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마지트 예센바예프(Mazhit Yessenbayev) 카자흐스탄 관세통제위원장과 제6차 한-카자흐스탄 관세청장회의를 개최하여, 양국 간 협력사항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부정무역 방지를 위한 양국 관세청간 협조체계 구축과 함께, 우리기업의 통관애로 해소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였으며, 향후 문제의 해결을 위해 양국 관세당국이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양국 관세청은 이번 회의에서 급증하는 교역량에 편승하여 나타날 수 있는 부정무역 방지를 위한 양국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특히 조직화·국제화되는 밀수 등 부정무역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세당국 간 정보 및 단속기법을 공유하는 등 활발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하였다.

양국 관세청은 또한 이번 회의에서 세관직원의 능력배양을 위한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하였다. 개도국에서 발생하는 통관애로의 많은 부분이 세관직원의 자의적인 통관집행 및 관세행정기법의 미발달에서 비롯됨을 고려할 때, 동 MOU의 체결·이행을 통한 카자흐스탄 세관직원의 역량 제고는 동 지역에 진출한 우리기업의 원활한 통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관세청은 양국 간 교역·투자 확대에 따라 예상되는 우리 기업 통관애로 발생가능성 증가에 대비하여, 상시적인 애로해소를 위해 양국 관세청 간 전담 채널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주영섭 관세청장은 알마티에서 현지 진출 우리기업과의 간담회를 개최하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카자흐스탄 관세당국에 전달하였으며, 현지 관세당국과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관세청이 가교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하는 등 기업 지원활동도 병행하였다.

이번 회의는 한-아제르바이잔 관세청장회의에 이어 개최된 것으로, 양 관세청 간 체결한 세관상호지원협정을 정부간 협정으로 격상하는 것을 논의하는 등 최근 경제동반자로 부상하는 중앙아시아와의 세관협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향후 관세청은 통관애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러시아 등 CIS 주요국가와의 관세청장회의를 순차적으로 개최하여, 우리기업의 해외 통관애로 해소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맞춤형 관세외교”를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관세청
    국제협력팀
    김지현 사무관
    042-481-7973
관세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관세청
국제협력팀
김지현 사무관
042-481-7973
http://www.customs.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경제  무역  정책/정부  정부  정책  대전/충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