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케이시아 Logo
2012-05-04 14:19
칼럼- 이러닝에서 현업 적용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 ‘문제중심학습’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04일 -- 이러닝에서 현업 적용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 문제중심학습(PBL : Problem Based Learning)

1. HRD의 역할변화

현대의 기업은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빠른 시장변화에 적응하고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즉 기업교육은 단순히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영전략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그 역할이 확대되었다.

때문에 기업의 교육은 조직구성원들이 기업의 경영전략을 성공으로 이끄는데 주축이 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식과 업무수행능력, 핵심역량의 개발을 지원해야 한다. 또한 개발된 지식, 능력, 역량을 실제 업무에 전이, 즉 학습전이가 유발될 수 있도록 전략적인 접근 또한 시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국내 기업들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HRD부분에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많은 자본을 투입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만약 기업의 교육프로그램이 조직구성원의 지식이나 능력, 역량을 향상시키지 못하였거나, 향상시켰다고 하더라도 학습전이가 유발되지 않아 실제 현업에 활용되지 못하였다면 그 교육프로그램은 실패했다고 할 수 있다.

2. 학습전이와 이러닝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기업교육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바로 학습전이이다. 학습전이는 교육훈련에서 학습한 지식, 기술, 능력이 업무에 적용된 정도를 의미한다(Wexley & Lathamm 1991). 기업교육의 목적은 기업의 지속성장과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인재를 개발하기 위해,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얻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기업교육에서 앞에서 말한 학습전이가 유발되지 않았다면 기업교육의 목적자체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기업교육에서 학습전이가 유발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실제로 기업에서 실시하는 교육프로그램에서 학습한 내용을 학습자가 현업에서 적용하여 성과를 창출하여 발생하는 이익은 훈련에 투자한 비용에 10%에 그친다는 연구결과도 있을 정도이다. 특히 집합교육에 비해서 효율적이라고 평가되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러닝의 경우 집합교육보다 학습전이가 유발되기 힘들다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다. 왜 그런 것일까?

이러닝의 경우 시간과 비용부분에서 집합교육보다 효율적이라는 장점으로 인하여 큰 관심을 얻었으며, 개인은 물론이고 기업들까지 많이 도입하고 있는 교육방법이다. 특히 한국의 경우 우수한 인터넷 자원을 바탕으로 이러닝이 빠르게 발전하였으며, 고용보험환급제도라는 무기를 이용하여 기업을 중심으로 엄청난 양적 성장을 거두었다.

하지만 이러닝의 경우 집합교육에 비하여 이수율이 10%~20%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기업의 이러닝의 경우 자율적으로 실시했을 때 학습자가 20%~50%이상의 확률로 중도 탈락한다는 연구가 있을 정도로 학습효과적인 측면에서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이러닝 과정이 학습자를 동기 부여시키고 지식을 유의미하게 이해시키는데 다소 부족함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가장 큰 이유는 많은 이러닝 프로그램이 학습자에게 실제적인 학습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어서이다.

실제적인 학습이란 현실세계와 연관성이 높아 학습자가 학습내용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실제 현업에 적용하려는 전이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학습이다. 때문에 기업교육에서 실제적인 학습을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과 학습전이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교육방법론으로는 실제적인 학습을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다. 특히 집합교육에 비해서 교수실제감 등이 부족한 이러닝의 경우 실제적인 학습제공이 어려운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게다가 대부분의 국내 이러닝 프로그램은 실제적인 학습보다는 고용보험환급을 위한 기준충족에 더 무게를 두어 개발되었기 때문에 더 그러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기업의 이러닝에서 실제적인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는 실제 상황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맥락적 학습과 실제적인 학습과제를 제공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기업교육의 학습자에게 실제적인 학습과제를 부여한다면 학습자는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업무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여 학습동기 및 전이동기가 유발되기 때문이다.

3. 이러닝에서 PBL의 활용

기업의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에게 맥락적이고 실제적인 학습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그 중 본문에서는 PBL(Problem Based Learning) 즉, 문제중심학습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PBL이란 실제 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에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문제 해결과정에 참여하여 문제 해결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력까지 습득하는 교육방법이다. PBL은 Barrows가 의대생을 교육하기 위해서 사용하였으며 이후 그 우수성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분야에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닝에서 PBL을 사용하였을 때 학습전이를 유발시킬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현대와 같은 지식기반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창출하고 습득하여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한데, 이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을 이용한 주입식 교육으로는 개발되기 힘든 능력이다. PBL은 실제 학습자의 세계와 관련된 문제상황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요구를 결정하고 습득하기 때문에 기존의 교육방법과 비교하여 깊은 수준의 이해와 장기간의 기억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PBL은 맥락적 학습을 제공하고 협동학습을 통하여 학습한 내용을 정교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학습한 내용의 통합과 활용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학습전이를 유발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실제적이고 맥락적인 문제를 제시하기 때문에 학습자는 자신의 상황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인지하여 학습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 그리고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하여 문제를 해결할 때 느끼는 희열은 현업에 돌아가서 적용하고 싶은 욕구를 유발시킬 수 있다.

4. 결론

위와 같은 이유로 PBL은 효과적인 지식습득으로 인한 높은 학업성취와 전이동기를 유발시켜 학습전이로 효과적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학습자에게 창의적인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협동학습능력 등을 개발시켜, 직장인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가지고 현업에 돌아가 성과를 만드는데 큰 도움일 줄 수 있다. 이런 PBL을 기업의 이러닝에 적용한다면 기존에 문제로 제기되었던 낮은 학업성취와 학습전이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성공적인 PBL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했을 때 가능한 이야기 이다. PBL은 실제성과, 비구조성, 관련성, 복잡성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철저한 계획과 적합한 전략에 의해서 개발이 되어야 하며, 이는 많은 연구와 실행을 통한 노하우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 교육전문기업 및 관련분야 유관인력은 지속적인 연구와 실행을 통한 능력개발을 해야 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본인이 소속된 에듀케이시아도 기업교육전문기업으로 2000년부터 이러닝과 집합교육에 PBL방식을 적용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으로 전문적인 자원을 확보하고 있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역량개발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PBL방식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

글 / 권승진(에듀케이시아(www.educasiainc.com) 책임컨설턴트)
에듀케이시아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에듀케이시아
권승진
02-555-4802
Email 보내기
http://educasiainc.com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교육  이러닝  훈련/평생교육  선언/의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