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Logo
2012-05-04 14:17
환경부, 한-중 월경성 대기오염 관련 공동연구 합의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04일 -- 제14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 참석차 중국(베이징)을 방문 중인 유영숙 환경부장관은 본회의에 앞서 5.3(목) 중국의 저우셩셴 환경보호부장관과 가진 양자회담에서 한-중 간 장거리 이동 대기오염(미세먼지(PM10) 등)에 관한 공동연구를 실시하기로 합의를 이끌어냈다.

이 자리에서 유 장관은 지난 중국 춘제기간(한국의 설날연휴 해당) 중 불꽃놀이에서 발생한 연무가 한반도로 이동하여 한국내 대기질에까지 영향을 미친 사례를 언급하면서 이를 저감하기 위한 한-중 간 공동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즉 한-중 양국이 PM10 자료 등을 실시간으로 서로 공유하여 연무 예보 시스템을 개발할 경우 연무로 인한 양국 국민들의 건강 피해를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설득하면서 중국측의 관심과 협조를 구했다.

이에 대해 중국의 저우셩셴 환경보호부장관은 중국도 작년부터 이 문제를 중시하고 있다며 한국측의 문제제기에 강한 공감을 표시하고, 국경이 없는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과 중국이 공동연구를 실시하자고 대답했다.

한편 앞서 개최된 호소노 고시 일본 환경성장관과의 양자 회담에서 양국 장관은 석면관리에 관한 정보공유 등 공동협력을 확대하기로 하였다.

이번 제14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는 3국의 국내환경정책 및 지역적·지구적 환경정책 소개 및 토론, 10대 우선협력과제 추진현황 논의, 학생 및 산업계 포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4(금) 공동합의문을 채택한 후 폐막된다.
  • 언론 연락처
  • 환경부
    국제협력관실 해외협력
    신봉우 사무관
    02-2110-6548
환경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환경부
국제협력관실 해외협력
신봉우 사무관
02-2110-6548
http://www.me.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에너지/환경  환경  정책/정부  정부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