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 Logo
2012-05-07 11:29
방통위, IT소외계층을 위한 스마트워크 시범사업 추진
  • - 성남시 전통시장의 스마트마켓 서비스 등 IT 소외계층 지원 서비스 개발
    - 스마트패드·IPTV·PC 단말 간 영상협업이 가능한 저렴한 솔루션 개발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07일 -- 금년말부터는 IT 소외계층인 전통시장 소상공인, 비정규직 청소용역 근로자에게도 스마트워크 환경이 펼쳐지고, 모바일·TV·PC 등 다양한 단말간에도 영상협업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도입될 예정이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김성태)은 2012년 ‘보급형·복지형 스마트워크 서비스 모델 개발’ 시범사업을 추진할 사업자로 씨이랩, KT, 행복ICT 컨소시엄을 선정하고 5월 7일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가 올해 초 발표한 “빈틈없이 따뜻한 스마트워크 확산” 목표 달성을 위해 사회취약계층과 중소기업의 스마트워크 도입과 활용을 촉진하고 스마트워크 초기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확산하기 위한 시범사업으로, 총 20여억 원의 민간·정부 자금이 투입된다.

이에 따라 금년말 시범서비스 개시, 내년 상용화를 목표로 ▶ 상권활성화 구역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씨이랩), ▶ 개방형 협업 솔루션 개발(KT), ▶ 모바일 기반 청소사업관리시스템 구축(행복ICT)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 소셜콘텐츠 기반 상권활성화 구역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

우선, 씨이랩은 성남시와 함께 성남시 수정로 주변 상권 및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소셜 네트워크 기반 스마트마켓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며, 이에 따라 전통시장에 맞춤형 소셜커머스가 최초로 도입된다.

전통시장 상인들은 ‘시장 SNS’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해 단골고객을 관리하고 실시간으로 상품 및 할인 정보 등을 알릴 수 있으며, 이용고객들은 각 상점별 QR 코드를 이용한 쿠폰 발행, 할인·경품 정보 알림서비스 등을 통해 싸고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그 밖에도 디지털 사이니즈, 증강현실 기반 상점위치 안내 서비스 등 최신 디지털 기반의 서비스들도 선보일 예정이다.

본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IT를 활용한 유통·영업 환경이 조성되면, 전통시장이 보다 많은 고객수요를 창출하고 대형마트, 기업형 수퍼마켓(SSM)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성남시는 자체적으로 2016년까지 총 467억원을 투입하여 추진하는 “상권활성화 종합계획”과 연계하여 향후에도 지속적인 관리 및 서비스 고도화를 이룰 예정이다.

< 개방형 협업(Collaboration) 솔루션 개발 >

KT는 모바일, IPTV 기반의 실시간 영상협업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IPTV, 스마트패드, 노트북PC 등 다양한 단말간에 상호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자는 사무실, 재택, 이동 중에 상관없이 어디서나 영상협업이 가능하게 된다.

KT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출산·육아를 병행하는 여성 근로자의 스마트워크에 동 솔루션을 시범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부터는 월 3,000원의 저렴한 요금제를 적용하여 상용화할 예정이다.

한편, KT는 국내 영상회의 개발 중소업체들과 상호 연동 표준 마련을 위해 연동 인터페이스를 공개하고 관련 중소기업들의 의견 수렴을 위한 협의회를 운영하는 등 영상회의 표준개발환경 조성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 모바일 기반 청소사업관리 시스템 구축 >

행복ICT의 경우, 노동집약적인 청소용역분야에 모바일오피스를 도입하여 대다수가 비정규직인 청소 근로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스마트워크 환경을 마련해 줄 계획이다.

청소용역 근로자들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청소 사업자와 원격으로 작업 내용과 시간·위치 정보 등을 주고받음으로써 사무소 출근에 따른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작업장에 가기 전 해당 작업장의 상태나 위치 정보 등을 미리 확인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 스마트워크의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방송통신위원회 성석함 스마트네트워크서비스팀장은 “금번 시범사업이 사회취약계층과 중소기업이 보다 저렴하면서도 쉽고 편리하게 스마트워크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며, 사회 전반에 빈틈없이 스마트워크가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방송통신위원회
    스마트네트워크서비스팀
    장두원사무관
    02-750-1781
    Email 보내기
방송통신위원회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방송통신위원회
스마트네트워크서비스팀
장두원사무관
02-750-1781
Email 보내기
http://http://www.kcc.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기술/IT  통신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