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가족 Logo
2012-05-09 08:23
드라마 ‘신들의 만찬’, 고준영의 친아버지는 고준영에게 재산을 상속해 줄 수 있을까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09일 -- 주말드라마 ‘신들의 만찬’을 보면, 그 족보가 참 복잡하다. 실제로 저런 일이 가능할까하는 생각에 고개를 갸우뚱하지만, 일단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내용을 살펴보자.

고준영의 친아버지는 22년 동안 돌보지 못한 친딸 고준영을 품안에서 다시 보살피고 싶어 한다. 뭐, 드라마 상으로는 친딸 고준영을 집에 데려오는 것부터 시작하지만, 우리는 더 멀리 가보자. 고준영의 친아버지나 친어머니가 돌아가실 때, 그 재산은 누구에게 상속될까.

1순위 상속인은 자녀와 배우자인데, 자녀 중 ‘하인주’는 도대체 누구라고 해야 하나. 하인주의 주민등록번호로 일생을 살아온 ‘서현진’인지, 다른 부모 밑에서 고준영으로 살아온 ‘성유리’인지 참 알쏭달쏭하다.

하지만 하인주의 주민등록번호로 살아온 서현진이 없다고 가정한다면, 상황은 의외로 간단하다. 하인주의 부모는 어린 하인주를 잃어버린 것이고, 그 잃어버렸던 하인주가 다른 부모 밑에서 양육되어 다시 돌아온 것이다. 하인주를 키운 부모는 하인주를 입양한 것과 마찬가지고(친생자로 출생신고를 했다 하더라도 입양으로 해석된다), 하인주는 친부모와 입양부모 모두를 가진 셈이다.

우리나라는 양자제도로 일반입양과 친양자 제도 두 가지를 두고 있는데, 일반입양의 경우, 친부모와의 관계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친부모에 대한 상속이나 부양의무가 그대로 유지된다. 즉, 일반양자는 친부모에 대해서도 상속받을 수 있고, 양부모에 대해서도 상속권이 있는 것이다.

고준영(성유리)은 친부모의 재산을 상속받을 수 있다.

그럼, 하인주(서현진)가 있는 상황에서는 상속문제가 어떻게 될까. 하인주(서현진)와 고준영(성유리)의 가족관계등록부(구 호적)를 정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법무법인 가족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변호사 엄경천
02-3477-3315, 010-4404-2522
Email 보내기

기획홍보팀
실장 노영석
02-3477-3316
Email 보내기
http://www.familylaw.c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미디어  방송  정책/정부  사법  소송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