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튼마디한의원 Logo
2012-05-09 09:00
부모가 자식 보호하듯이 척추 보호하는 ‘추간판’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09일 -- 학교를 졸업하고 처음 사회에 나오면서 부모님과 떨어져 살기 시작한 임선아(24)씨, 취직하고 처음으로 어버이날을 맞아 정성 들여 선물을 준비했다. 어릴 적에는 부모님의 잔소리 때문에 자취하는 친구들을 부러울 때도 있었는데 사회에 나와서 직장생활을 하고 혼자 살아보니 부모님 보호 아래서 생활할 때가 제일 최고였구나 하는 생각이 새삼 든다. 이렇게 대부분의 부모가 사회의 혹독함과 냉대는 막아주고 편하고 좋은 것은 자식에게 양보하면서 키웠듯이 척추에게도 외부 충격을 대신 받아 완화시키고 뼈들끼리의 마찰도 줄이는 어버이 같은 존재가 있는데 바로 ‘척추 추간판(디스크)’이다.

추간판이 외부로부터 뼈를 보호하고 척추 사이 충격 완화

‘척추 추간판’은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위치해 외부로부터 척추로 오는 충격을 흡수하고 척추 각각의 움직임이 원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해 부모가 제 자리를 지키지 못하거나 나이가 들어 몸이 약해지면 부모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없듯이 추간판이 제 자리를 벗어나서 제 기능을 못하거나 퇴행성변화로 인해 탄력성이 떨어져 닳아버리면 더 이상 척추를 보호할 수 없게 된다. 이때 보호받지 못한 ‘척추’에서 척추 신경이 압박되면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요추 추간판탈출증(디스크)’이다.

앞으로 숙이는 자세 반복으로 뒤쪽 섬유륜이 파열

실제로 ‘추간판’은 얇은 섬유륜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 섬유륜의 두께는 뒷부분이 앞부분보다 훨씬 얇다. 일상 생활에서는 어쩔 수 없이 허리를 앞으로 숙이는 자세를 많이 하는데 이때 가해지는 압력으로 얇은 뒤쪽의 섬유륜이 파열될 가능성이 훨씬 많다. 이에 추간판이 뒤쪽으로 튀어 나가버리면 척추 신경이 눌리면서 통증이 발생되고 척추 또한 제 역할을 하기 힘들게 된다. 특히 ‘추간판탈출증’은 요추의 추간판이 밀려나와 하반신으로 향하는 신경을 압박하므로 허리 통증뿐 아니라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까지도 저리고 땅기고 무감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큰 충격과 퇴행성 변화로 인해 약해져서 발생

추간판탈출증의 가장 큰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교통사고 등으로 허리에 큰 충격을 입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 대부분 ‘퇴행성 변화’가 주 원인이다. 평소 오래 앉아서 생활하거나 허리를 많이 쓰는 생활을 하다 보면 추간판에서 영양분과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신축성이 감소하며 퇴행성 변화가 촉진된다. 이 밖에 흡연으로 인한 만성기침과 나쁜 식습관, 불량한 자세, 잦은 음주도 추간판 내의 영양 물질의 교환을 방해하여 퇴행성 변화를 앞당길 수 있다.

관절, 척추 전문 튼튼마디한의원 노원점 이창희 원장은 “어린 아이가 만약에 부모가 없거나 부모가 돌볼상황이 안 되면 주변 친척들이나 조부모가 돌보는 경우가 있듯이 척추도 마찬가지다. 비록 ‘추간판(디스크)’이 약해도 주변의 근육과 인대 조직이 단단하여 척추를 붙잡아주면 척추의 본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주변 조직들을 단단히 정비하면서 ‘추간판’과 동일한 성분인 척추연골한약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면서 해당 부위의 근육을 만들어주는 운동을 병행하면 ‘요추 추간판탈출증’의 치료 효과를 배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튼튼마디한의원
    홍보팀
    유은경 팀장
    02-3453-1032, 010-6214-6574
    Email 보내기
튼튼마디한의원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튼튼마디한의원
홍보팀
유은경 팀장
02-3453-1032, 010-6214-6574
Email 보내기
http://www.ttjoint.com

(사진제공: 튼튼마디한의원)
(사진제공: 튼튼마디한의원)
300x209
480x334
900x626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건강  의학  대체의학  기타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