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5-10 14:44
대구소방안전본부, 유흥주점 소방특별 조사 등 화재예방대책 추진
대구--(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10일 -- 대구소방안전본부(본부장 우재봉)는 지난 5일 부산에서 발생한 ‘시크 노래주점’ 화재사고와 관련해 5월 10일부터 유흥주점 및 유사 업종에 대한 소방특별 조사를 시행하는 등 화재예방 대책을 강화한다.

이번 소방특별 조사는 불특정 다수인이 출입하는 다중이용업소 화재 시 인명피해 방지 및 관계인의 안전관리에 대한 의식전환과 제도운영에 따른 문제점 발굴 등을 위해 시행한다.

부산 유흥주점 화재사고는 미로 같은 통로로 말미암아 1곳만 막혀도 피난의 어려움이 있고, 비상구가 한쪽 방향으로 집중돼 비상구로서의 기능 부족, 내부구조의 임의변경, 신고지연 등이 주요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미로형 구조의 구획된 룸이 설치된 유흥주점 및 유사업종에 대해 영업장 내 안전시설 등에 대한 유지관리 상태, 피난안내도 비치 또는 피난안내영상물 적정 여부, 비상구 및 피난계단 등의 폐쇄·장애물 적치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또 영업주 등에 대해서 소방안전교육, 간담회 등으로 부산 화재사고 사례 전파, 인명대피 및 화재 시 초기 대응사항 교육, 비상구 및 피난계단의 중요성 인식 등 안전관리 사항을 당부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요 취약대상에 대한 기동순찰 강화와 안전관리 안내문 발송 등을 통해 관련 영업장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대구소방안전본부 우재봉 본부장은 “이번 화재예방 대책 추진으로 영업주 및 종사자의 안전의식을 높이는 한편 화재예방에 철저를 기하겠다”며 “소방특별 조사 시 적발되는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강력하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방특별 조사는 기존의 소방검사 제도가 개정돼 올해 2월 5일부터 시행된 제도로 건물주 및 영업주 위주의 선진 소방안전관리체제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기존의 전수적 소방검사에서 선택적·집중적 특별조사로 전환된 것이 특징이며, 이는 건물주 등이 책임지고 점검하는 자기 책임제 실현을 위해 도입됐다.
  • 언론 연락처
  • 대구광역시 소방안전본부
    시설지도담당 한재현
    053-350-4038
대구광역시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대구광역시 소방안전본부
시설지도담당 한재현
053-350-4038
http://www.daegu.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정책  대구/경북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