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5-11 10:24
스타벅스, “가장 인기 높은 공정 무역 제품은 커피”
  • - 품질이 같으면 공정무역 제품 구매하겠다
    - 스타벅스, 페이스북 통해 4월 27일~5월 6일 공정무역 자체 설문조사 실시
    - 공정무역 제품 구매의 가장 큰 걸림돌은 품질 차이(41%)와 높은 가격(42%)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11일 -- ‘커피’가 공정무역 제품 중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는 5월 12일 세계공정무역의 날을 앞두고 지난 4월 27일부터 5월 6일까지 열흘간 스타벅스 페이스북에서 10대~40대 남·녀 484명을 대상으로 ‘공정무역에 관한 인식과 구매의사’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 484명 중 커피·티(71%)를 구매한 경험이 가장 많다고 답해 공정무역 제품 중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초콜릿(25%), 설탕(2%), 와인(1%), 화장품(0.5%), 면제품(0.5) 순이었다.

전체 응답자 중 62%에 달하는 297명이 ‘공정무역 운동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응답했고 ‘들어는 봤지만 잘 모른다’는 응답도 35%인 176명에 달했다.

공정무역에 대해 알게 된 경로로는 웹이나 소셜 미디어(33%, 160명), 언론기사(26%, 128), 단체 NGO(20%, 98명) 순이었으며 스타벅스 매장을 통해 알게 되었다고 답한 경우도 68명이 응답해 14%에 달했다.

응답자 중 75%에 이르는 363명이 ‘공정 무역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향후 공정무역 인증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350명(77%)이 품질이 같다면 구매하겠다고 응답했다.

무조건 구매하겠다는 응답도 22%(99명)에 달했다. 공정 무역 제품을 구매하지 않겠다는 응답자들도 12%(61명)에 달했는데 가장 큰 이유로는 ‘높은 가격’이 42%,’품질 차이’가 불만이라고 41%가 답했다. 약 10%는 ‘제품을 찾을 수 없어서’라고 응답했다.

연령별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은 30대가 가장 높았다. 30대 응답자151명 중 68%가 ‘공정무역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그 뒤를 이어 20대가 57% 순이었다.

이번 공정무역 인식 설문결과에 대해 FLO 한국지사인 공정무역 마케팅기구(FMO) 관계자는 “우리나라에는 5~6년 전에 공정무역운동이 소개돼 역사가 짧지만 2011년 3월부터 스타벅스 등 업체들과 함께 다양한 공정무역 캠페인을 전개해오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공정무역 제품을 소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에서는 국내 유일의 공정무역 인증커피인 이탈리안 로스트 (중량 250g, 15,000원), 공정무역 인증 초콜릿 바(중량45g, 3,000원) 2종, 공정무역 인증 유기농 초콜릿(6,000원) 2종을 전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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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공정무역 커피와 초콜릿 (사진제공: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스타벅스 공정무역 커피와 초콜릿
(사진제공: 스타벅스커피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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