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5-11 17:04
광주시, ‘수돗물 생산기술’ 전국최고 입증
  • - 깨끗한 수돗물 생산·관리 기술공모전 대상 획득
광주--(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11일 -- 환경부에서는 지난 10일 수도시설의 운영효율화를 위해 개발·적용하고 있는 우수기술들을 발굴·평가·시상함으로써 상수도 현장의 노력을 격려하고, 모범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제1회 깨끗한 수돗물 생산·관리 기술공모전’을 시행했다.

이번 공모전은 서울특별시, 수자원공사 등 전국 지자체에서 35건이 접수되었고, 예선통과 23팀이 겨루는 본선대회에서 광주시 상수도사업본부 용연정수사업소 정수담당 송양석 씨가 발명한 ‘인젝터를 이용한 응집제 투입기(특허 제10-1136354호)’를 현장에 적용해 광주의 수돗물 수질을 0.07NTU에서 0.035NTU이하로 획기적으로 개선한 정수처리 신기술이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이번 수상으로 광주의 수돗물 생산기술이 전국에서 최고라는 것을 입증했다.

영예의 대상을 받은 송양석 씨는 1991년 대구페놀사건이 발생하면서 정수장에도 수질전문가가 배치돼야 한다는 사회적 흐름에 따라 광주시 상수도사업본부 용연정수장에 지방보건연구사로 임용됐다.

이후 송 씨는 지난 1992년 6개월간 일본사가현환경검사협회에서 선진국의 보건 및 정수처리를 배웠으며, 변화하는 기술수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전남대 공대대학원에서 ‘고도정수처리 연구’로 박사학위(2003년)를 받았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좋은 수돗물을 만들어 광주시민에게 보답해야 된다는 생각으로 적은 예산으로 기존의 정수공정을 정밀 점검해 5개공정 15개부분을 개량했다.

취수탑의 취수장치를 직무발명으로 실용신안 등록(2011.8.24)과 응집제 투입장치 직무발명 특허를 획득(2012.4.6) 현장에 설치하여 수돗물의 수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전국정수장 평가에서도 1위를 차지해 광주 수돗물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리는 쾌거를 거뒀다.

송 씨는 20여년 동안 정수처리 업무를 맡아온 정수처리 최고 전문가로 한국상하수도협회 인증위원과 기술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광주시 공무원교육원에서 시행하는 상수도요원 교육 내부강사로도 활동하면서 수도와 관련된 직원들의 전문성 향상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송양석 정수담당은 “정수공정을 최적의 시스템으로 운영하여 안전하고 맛있는 수돗물을 광주시민에게 공급하기 위해 상수도 직원들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러한 전문가들을 우대해 시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를 앞당기는 연구와 노력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언론 연락처
  • 광주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용연정수사업소
    정수담당 송양석
    062-609-6131
광주광역시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광주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용연정수사업소
정수담당 송양석
062-609-6131
http://www.gwangju.go.kr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