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Logo
2012-05-15 08:46
현대차, 노르웨이 하이옵社와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협력 MOU 체결
  • - 노르웨이에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설치 계획 공동 수립
    - 현대차, 지난해부터 북유럽 4개국 실증운행을 통한 기술력 검증 완료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15일 --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운영 전문회사인 하이옵(HYOP)社와 수소연료전지차 시범 보급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친환경 차량 보급에 나선다.

현대차는 15일(화)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이용우 현대차 해외판매사업부장, 울프 하프셀드(Ulf Hafseld) 하이옵(HYOP)社 CEO, 트론 기스케(Trond Giske) 노르웨이 통상산업부장관, 문재도 지경부 산업자원협력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이옵(HYOP)社와 ‘노르웨이 수소연료전지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하이옵社는 현대차가 노르웨이 공공기관, 기업, 택시회사 등에 수소연료전지차를 보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현대차와 함께 수소연료전지차 보급계획에 맞춰 전략적으로 수소충전소 신설을 협의하게 된다.

하이옵(HYOP, HYdrogen OPeration)社는 유럽 최대의 수소충전소 운영 전문 회사로 노르웨이 수소충전소의 대부분을 소유 및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1월, 북유럽 4개국과의 수소연료전지차 시범보급 MOU 체결 이후 4대의 수소연료전지차를 덴마크와 노르웨이에서 1년 동안 실증 테스트를 통해 북유럽의 혹한 기후에서의 운행 능력을 확인했다.

또한 지난 4월 수소연료전지관련 노르웨이 NGO인 제로(ZERO, Zero Emission Resource Organization)는 현대차의 투싼ix(수출명 ix35) 수소연료전지차 2대로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모나코 몬테카를로까지 유럽을 남북으로 종단하는 총 2,200km의 구간을 단 5곳의 수소 충전소만을 이용하여 완주했다.

특히 현재 구축중이지만 부족한 유럽지역의 수소 충전소 인프라를 이용하여 1회 충전 최대 500km이상 주행함으로써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가 장거리 수송수단으로 적합함을 인정받았고, 향후 일반 고객들도 수소 충전에 큰 어려움 없이 전 유럽에서 운행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울프 하프셀드 하이옵社 CEO는 “노르웨이의 수소충전 인프라는 세계 최고 수준이며 수소연료전지차를 대량 공급할 수 있는 현대차와 이번 협력은 노르웨이가 친환경 자동차 강국으로 가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이번 MOU를 통해 노르웨이의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전략을 공동으로 수립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용우 현대차 해외판매사업부장은 “우수한 수소연료 기반시설이 갖춰진 노르웨이에서 시범 보급 협약을 통해 현대차의 뛰어난 친환경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며,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현대차가 노르웨이 수소연료전지차 보급을 확대해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5월 덴마크 코펜하겐市와 수소연료전지차 시범보급 MOU 체결 및 북유럽 4개국 수도(首都) 시장단 시승회를 개최한 바 있고, 지난해 10월에는 EU의회의원 시승용 차량 공급업체로 단독 선정되어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가 현재 벨기에 브뤼셀지역에서 운행 중에 있다.

또한 올해 4월부터는 독일 클린에너지 파트너십(Clean Energy Partnership)에서 2 대의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를 독일 프랑크프르트 지역에서 운행 중이다.
  • 언론 연락처
  • 현대기아자동차
    뉴미디어팀
    02-3464-2148
현대자동차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현대기아자동차
뉴미디어팀
02-3464-2148
http://www.hyundai-motor.com

현대차는 하이옵(HYOP)社와 ‘노르웨이 수소연료전지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사진 왼쪽부터) 이용우 현대차 해외판매사업부장이, 울프 하프셀드(Ulf Hafseld) 하이옵(HYOP)社 CEO가 MOU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하이옵(HYOP)社와 ‘노르웨이 수소연료전지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사진 왼쪽부터) 이용우 현대차 해외판매사업부장이, 울프 하프셀드(Ulf Hafseld) 하이옵(HYOP)社 CEO가 MOU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0x0
0x0
3102x2268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에너지/환경  석유/가스  자동차  승용차  제휴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