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Logo
2012-05-15 10:43
문화부, 3차 통일문화정책포럼 열어…남북한 시각예술 교류 성과와 과제 논의해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15일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 이하 ‘문화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박광무)은 2012년 세 번째 ‘통일문화정책포럼’을 오는 16일(수) 오후 3시 문화부 1층 회의실(서울 와룡동 소재)에서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미술, 공예, 디자인 등 시각예술 분야에서의 교류협력 사업 추진 성과와 향후 통일 대비 정책과제를 모색한다.

지난 3월부터 매월 1회씩 열리고 있는 이 포럼은 북한 문화 연구자, 남북 문화 교류협력 분야 민간 전문가, 통일·문화 정책 연구자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 그동안의 남북 문화 교류 주제별 성과와 과제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3월과 4월에 진행된 포럼에서는 민족공동체 추진 구상을 위한 사회문화 분야에서의 교류 전망과 과제, 문화재 분야에서의 남북 교류협력 추진 성과와 과제 등을 중심으로 논의가 펼쳐졌다.

이번 포럼은 미술사를 전공하고 한국 근현대 미술, 김정일주의 미술론과 북한 미술의 변화 등을 연구해오고 있는 이화여대박물관 박계리 학예연구원이 발제를 시작으로, 한서대 문화재보존학과 장경희 교수와 NK 지식인연대 안미옥 팀장의 지정토론, 참석자 전원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안 팀장은 평양미대를 졸업하고 함흥예술학교 교원으로 일한 바 있다.

문화부는 남북 간의 진정한 통일을 위한 문화공동체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작년 하반기부터 ‘북한에 부는 한류(韓流)’, ‘탈북 예술인의 현실과 꿈’, ‘독일 통일 후 20년, 사회·문화적 통합 과정에 대한 평가와 함의’ 등을 주제로 내부 포럼을 진행해왔다. 작년과 달리 올해부터는 공개 포럼 형태로 변경, 진행해 왔으며, 오는 6월 포럼에서는 공연예술·음악 분야, 7월 포럼에서는 문학 및 언어 분야와 관련한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매월 셋째 주 수요일마다 진행될 예정인 포럼에서는 각 분야별 교류 사업의 성과와 의미를 중심으로 한 정책이슈 토론을 추진하면서 상생과 공존을 위한 남북 문화 교류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 포럼 참여 신청 및 문의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예술연구실(02-2669-9853)
  • 언론 연락처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여가정책과
    박민경 사무관
    02-3704-9426
    Email 보내기
문화체육관광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여가정책과
박민경 사무관
02-3704-9426
Email 보내기
http://www.mct.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문화/연예  학술  정책/정부  정부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