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 Logo
2012-05-16 14:37
방통위, 노령층 대상 ‘방송통신서비스 피해예방 교육’ 전국적으로 실시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16일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 이하 방통위)는 노령층이 방송통신서비스를 보다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방송통신이용자보호센터를 통하여 노령층 대상의 ‘방송통신서비스 피해예방 교육’을 전국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스마트폰이 확산되고 방송의 디지털전환이 진행되고 있으나,노령층의 경우 방송통신서비스의 충분한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피해가 발생해도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이에 방통위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노령층에 대한 방송통신서비스 피해를 줄이기 위해 방송통신 피해예방 교육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여 노령층 대상 교육을 추진하게 되었다.

교육준비를 위해 지난 4월 복지관협회 노인권익위원들 가운데 방송통신서비스 이용에 지식이 있고, 강의 능력이 있는 어르신 50여분을 강사단으로 구성하고, 강사단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실시하였다.

※ 노인권익위원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서 선발하여 언론 및 방송 모니터링, 부적절한 상술에 의한 피해 조사,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모니터링, 노인 학대에 대한 보호, 노인 복지서비스에 대한 피해 조사 및 권고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는 65세 이상 어르신임

강사단은 5월부터 전국 200여 개의 노인종합복지관 회원 7,000여 명을 대상으로 각 복지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거점 복지관에서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회당 교육인원은 20명 내외로, 연간 350회의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내용은 ▲이동전화 가입 시 필수 고지사항, ▲실버요금제 활용, ▲이동전화 A/S, ▲스팸방지, ▲SNS 이용시 유의사항, ▲명의도용 피해예방 및 구제방법, ▲보이스피싱 예방 및 구제법, ▲디지털전환 피해방지 등 서비스 활용과 피해예방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으며, 또한 휴대가 간편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삽화 등이 포함된 리플릿 형태의 교육 자료도 제작·보급 한다.

방통위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노령층의 어르신들이 방송통신서비스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향후에도 어른신들의 눈높이에 맞는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방송통신위원회
    이용자보호과
    이상목 사무관
    02-750-2680
    Email 보내기
방송통신위원회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방송통신위원회
이용자보호과
이상목 사무관
02-750-2680
Email 보내기
http://http://www.kcc.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기술/IT  통신  사회  복지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