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엠에스에듀케이션 Logo
CMS에듀케이션, 2012 대한민국 교육기업 ‘사고력 융합 수학 부문 대상’ 수상
  • - 사고력 융합 수학 부문 대상 수상
    - 주목받고 있는 CMS 사고력 수학• 융합교육 프로그램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23일 -- CMS에듀케이션은 사고력 수학이라는 개념조차 생소하던 1998년부터 수학교육 방법의 변화를 주도하여왔다. 10여년에 걸쳐진 많은 시행착오와 충분한 임상실험을 통해 사고력 수업의 교재와 커리큘럼이 완성됐다.

사고력 수학 프로그램은 7세부터 초등 6학년까지 학년에 관계없이 수준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영재학교와 과학고 입학을 준비하는 학생을 위한 영재학교 대비반과 수학경시반, 영재교육원 대비반이 별도로 운영된다.

CMS의 교육목표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 영재성과 창의성을 함양하고 학문을 자유할 수 있는 21세기형 융합인재를 만드는데 있다. 수학 전 분야에 걸쳐 400개 이상의 테마를 선별하여 발문과 토론을 통해 사고력을 키우는 교육을 핵심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CMS 사고력 프로그램은 퍼즐과 게임, 실험 등 다양한 교구와 토론식 수업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만들어준다.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이야기들이 수학의 테마로 등장하므로 토론과 활동 중심 수업이 지루할 틈이 없다. 이런 과정에서 수학이 구체화되고 수학적 사고가 완성되는 것이다. 한 개의 테마에 대해 심화된 내용까지 스스로 습득하고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교사는 발문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 확장을 돕고 아이들은 토론과 경험을 통해 스스로 수학적 사고력을 내면화시켜나가는 방식이다.

CMS 사고력 수학· 융합교육 프로그램

‘생각하는 I·G’는 활동 중심의 사고력 수학으로 취학 전~초1 학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주의력, 관찰력, 집중력을 높이는 동시에 수학적 흥미를 높이는데 목표를 두었다. 교구 학습 및 활동을 통하여 수와 연산의 기본 원리를 포함한 초등 기초 수학 모든 영역의 올바른 개념형성을 유도한다. 수학 전 영역에 걸쳐 활동으로만 그칠 수 있는 수업에 문제의 연결성을 높여 점진적으로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해 준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7~8세 대상)

‘Pre-WHY(ARCHES)’는 생각하는 I·G와 WHY를 이어주는 사고력수학 기본 과정으로, 초 1~2학년 수학 모든 영역의 개념들을 다양한 수학적 주제와 생활 속 소재들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활동, 게임 등을 강화하여 스스로 원리를 발견, 탐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기본적인 수 개념과 연산의 원리, 도형의 성질과 측정, 규칙과 문제해결력, 논리들을 자연스레 습득하여 WHY 본 과정으로의 진입을 좀 더 효과적으로 도와준다. (초1~2 대상)

‘WHY’는 수학적 창의성을 계발해주는 융합 사고력 수학으로, 초 3과정 이상의 기본적인 수학 개념부터 영재교육 주제들을 포함한 고급 수학개념까지 심화할 수 있도록 도전적이고 폭 넓은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발문과 다양한 활동 및 토론을 통해 상위 과정의 개념들을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점진적인 사고의 확장과 나아가 확산적 사고를 할 수 있게 해 준다. 확산적 사고란 하나의 단서에서부터 결론을 이끌어낼 때 이전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생각을 확장해가는 방식을 말하는데,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는 과제들을 통해 확산적 사고를 촉진시켜준다. (초2~6 대상)

‘BLACKHOLE’은 수학적 문제해결력 향상 및 잠재되어 있는 영재성을 계발해주는 사고력 수학으로 교과수학과도 자연스럽게 연계가 되고 교구, 게임, 퍼즐 등을 활용한 수학적 활동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매주 워크북이 제공되어 복습 및 문제 해결력을 높여주며, 특히 동영상 해설강의를 지원하여 가정에서 학생 스스로 자신의 문제해결과정을 검토해보고 부족한 부분을 확인해보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의 기틀을 마련해 준다. (초1~6 대상)
 
‘나는 수학자’는 사고력수학 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으로 개개인이 수학자가 되어 ‘탐구⇨예측⇨수행⇨검증’을 거침으로서 수학을 기반으로 모든 분야의 지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구성되어 있다. 흥미로운 주제들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가 수업을 설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자연스럽게 지식의 확장과 융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4주간 하나의 수학 주제를 심도 있게 탐구하게 되는데, 친구들과 팀을 구성하고 주제를 잡아 역할을 분담해 공동의 프로젝트를 함께 완성해간다. 수학사전이나 수학서적등을 뒤져보기도 하고, 한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고 접근하다보면 마치 수학자가 된 것 같은 경험을 느끼게 된다. 질문과 답변, 실험과 탐구, 토론과 발표가 포함되어 팀별학습이 원활하게 진행되며, 이를 통해 협동심, 리더십, 발표능력 등의 향상은 물론 창의적 산출물이 포함된 탐구보고서 등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초3~5 대상)

이외에도 영재교육원(관찰추천 전형)대비 과정이 운영되며, 매주 정해진 주제에 대해 탐구, 토론, 해결,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관찰추천 전형에서는 틀에 박힌 답이 아닌 독특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이는 것이 관건인 만큼 평소 다양한 유형의 문제와 상황들을 제시하여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실험이나 탐구에 따른 결과보고서 작성 및 발표로 진행되기 때문에 탐구능력 및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아울러 문제의 조건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힘과 집중력 향상을 위해 순간 집중력 강화활동도 진행된다.
  • 언론 연락처
  • CMS에듀케이션
    기획홍보팀
    변원섭 차장
    02-809-3737, 010-4312-1379
    Email 보내기
씨엠에스에듀케이션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