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5-31 13:18
강원도, 도내 생태계교란식물 대대적으로 제거
춘천--(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31일 -- 강원도는 6월부터 9월까지 단풍잎돼지풀 등 도내에 분포하고 있는 생태계 교란식물 제거작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내에 분포하고 생태계 교란종은 총11종(동물 4, 식물 7)으로 DMZ 등에서 식물의 확산이 심각하므로 금년도에는 외래식물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강원도에서 지난 2010년도에 실시한 생태계 교란식물 모니터링한 결과에 따르면 도내에는 돼지풀 6.6㎢, 단풍잎돼지풀 2.7㎢, 가시박 0.1㎢ 등 10.1㎢에 걸쳐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란식물은 춘천, 화천, 양구 등 강원도 북부지역에 많이 분포하고 있고 강과 도로를 따라 퍼지므로 제거작업을 하지 않을 경우 점차 내륙지방으로 확산될 수 있으며, 단풍잎돼지풀·돼지풀은 꽃가루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고, 가시박 등은 다른 식물의 생육을 방해하는 등 피해를 끼치므로 제거가 필요하다.

교란종 제거는 시군별로 제거인력을 뽑아서 기존에 조사된 지역을 중심으로 성장초기인 6월부터 씨를 맺기 전인 9월까지 뿌리뽑기 등 방법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제거작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작업시작 전인 6. 1(금) 도 자연환경연구사업소에서 시군 담당공무원과 제거인력을 대상으로 교란종의 특성 및 제거방법 등을 교육할 계획이며 DMZ 인접 시군에서는 시범적으로 제거작업 후 돼지감자 등 대체식물을 식재하여 향후 교란종 성장을 억제할 수 있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강원도는 앞으로도 자연생태계의 생물다양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교란종 제거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며, 또한 도민들도 5월 석가탄신일 등을 기념하여 붉은귀거북 등 교란종을 자연으로 방생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강원도청
    환경정책과
    심동석
    033-249-3521
강원도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강원도청
환경정책과
심동석
033-249-3521
http://www.provin.gangwon.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에너지/환경  환경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정책  강원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