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Logo
2012-06-03 12:00
특허청, 반도체설계재산 진흥사업 추진
  • - 6.4(월)부터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대전 개막
대전--(뉴스와이어) 2012년 06월 03일 -- 특허청(청장 김호원)은 현재 15%인 반도체 설계재산의 국산화율을 30%로 향상시키기 위해 2012년부터 3년간 80억원을 투입하여 반도체설계재산의 개발 및 유통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도체 설계재산은 반복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반도체 회로이며, 시스템반도체를 집으로 가정하면 집을 짓는데 필요한 벽돌, 나무 등의 재료로 비유될 수 있는 반도체 칩의 필수 구성요소이다. 반도체 설계재산의 시장규모는 2011년 19억불이며, 2013년에는 22억불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반도체 설계재산 전문기업 상위 30개 업체에 국내 기업은 없을 정도로 반도체 설계재산의 국내 개발이 저조하여, 국내에서 사용 중인 반도체 설계재산의 국산화율은 15%에 불과하다.

특허청은 2012년부터 3년간 80억원이 투입되는 반도체 설계재산 진흥사업을 통해, 신뢰성 있는 반도체 설계재산의 창출 및 유통 기반을 마련하여 반도체 설계재산의 국산화율을 2배인 30%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본 사업은 국내 기업의 반도체 설계재산 창출 및 유통 기반을 조성하는 ‘핵심 반도체 설계재산 창출사업’과 ‘반도체 설계재산 유통 지원사업’, 우수 반도체설계의 발굴 및 기술개발 촉진을 위한 기술경연의 장인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대전’ 으로 나누어 추진한다.

먼저 ‘핵심 반도체 설계재산 창출사업’은 특허청 지원으로 개발된 국산 프로세서인 Core-A 시리즈를 무상으로 보급하는 것과 동시에, 시장규모는 크지만 국산화되지 않은 반도체 설계재산을 발굴하여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반도체 설계재산 유통 지원사업’은 정부 R&D 사업과 연계하여 현재 170건인 검증된 반도체 설계재산의 수를 대폭 확대하는 한편, 국내 기업에서 개발된 반도체 설계재산의 시제품 제작 지원을 확대하는 등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6월 4일부터 개막하는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대전’은 2000년부터 국내의 우수한 반도체설계를 발굴하여 포상함으로서, 반도체설계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반도체설계 분야의 인적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반도체 설계대전을 통해 우수한 기술력과 경제성을 가진 작품들이 발굴되었다. 이는 지난 4년간의 수상작 55건 중에 특허 및 배치설계권 등의 지식재산권 등록 42건, 상용화 9건 등의 사실로부터도 확인할 수 있다. 설계대전의 수상작에 대해서는 ‘반도체설계재산 유통지원사업’을 통한 거래 지원 및 정부포상 수상자에 대한 중소기업 이노비즈 지정 시 가점부여 등 다양한 혜택이 부여된다.

설계대전은 반도체 설계분야에 종사하는 내국인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특허청 홈페이지(www.kipo.go.kr ⇒ 정보마당 ⇒ 포상 및 행사 ⇒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대전) 또는 대회 담당자(표준특허반도체재산팀, 042-481-8248)에게 문의하면 된다.

김연호 특허청 전기전자심사국장은 “국내 시스템반도체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그 부품소재에 해당하는 반도체설계재산 산업은 상대적으로 성장이 더뎠다”면서,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대전에 국내 산·학·연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우수한 반도체 설계재산이 발굴되기를 기대하며, 반도체설계재산 진흥사업을 통해 반도체설계재산의 국산화율을 높이고 우수한 반도체설계재산이 창출·유통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특허청
    전기전자심사국 표준특허반도체재산팀
    사무관 김기환
    042-481-8248
특허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특허청
전기전자심사국 표준특허반도체재산팀
사무관 김기환
042-481-8248
http://www.kipo.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기술/IT  반도체/부품  정책/정부  정부  정책  대전/충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