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공무원의 꿈, 2012 공직박람회가 적극 지원합니다

출처: 부산광역시청
2012-06-02 11:00

부산--(뉴스와이어) 2012년 06월 02일 -- 대한민국 공직정보를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는 ‘2012 공직박람회’ 부산지역 행사의 개막식이 허남식 부산시장, 서필언 행정안전부 제1차관, 제종모 부산시의회 의장, 임혜경 부산시교육감 등 주요인사와 고등학생과 대학생, 수험생 및 일반시민 800여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6월 1일 부산시청 1층 로비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부산지역 공직박람회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공직채용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공직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서울(5.24~5.26, aT센터), 광주(5.31, 김대중컨벤션센터)에 이어 마련된 것으로 6월 2일 토요일 오후 여섯 시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이번 부산지역 공직박람회에는 36개 중앙행정기관, 2개 헌법기관, 8개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 총 51개 기관이 참여해 기관 소개 및 채용 안내, 상담, 모의면접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지역 최초의 공직박람회로 많은 기대를 받은 만큼 각 기관은 다양한 방식으로 각 기관의 업무와 채용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부산광역시의 경우 부산광역시 지방공무원 채용정보와 함께 교통공사·도시공사·시설공단 등 5개의 산하 공기업 채용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국새모형 날인 체험을 통해 국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외교통상부의 경우 자체 부스에서 국립외교원·KOICA 등에 대한 미니 취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예비 수험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방방재청은 심폐소생술 체험과 함께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있는 체력검정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다. 관람객들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을 구분하지 않고, 각 기관에서 준비한 정보를 하나라도 더 얻기 위해 다양한 부스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수험생들은 <맞춤형 채용서비스> 섹션에 많은 흥미를 보이고 있다. <맞춤형 채용서비스> 섹션에서는 ‘공직적성평가’를 통해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본인의 적성과 관심에 부합하는지를 탐색해보고, 필기·면접시험 등 공무원시험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 임용된 선배공무원을 통해 공무원이 하는 역할과 수험생활 등에 대해 1:1 멘토링을 받을 수 있으며, 개편 9급 공채시험의 모의테스트도 받아볼 수 있다. 특히, 1:1 멘토링은 기존 7개의 부스를 15개로 늘릴만큼 큰 호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인사행정의 달인으로 선정된 전충렬 행정안전부 인사실장은 특별강연을 통해 뛰어난 공직자가 되는 적성으로 끼(프로정신)와 끈(인간관계)이 필요함을 경상도 사투리와 특유의 입담으로 설명해 청중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개막 첫날인 6월 1일은 16,300명이 박람회장을 찾아 성황을 이루었다. 박람회를 찾은 많은 관람객들은 다양한 기관의 공무원을 통해서 각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업무와 정확한 채용정보를 알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고, 맞춤형 서비스와 부처 상담 등을 통하여 인터넷 등에서 접할 수 없는 생생하고 현장감 있는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어 매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허남식 부산시장과 서필언 행정안전부 제1차관은 박람회 현장을 둘러보며, “부산지역에서 공직박람회가 최초로 개최되어 매우 뜻깊고, 금번 행사를 통해 부산지역 고등학생과 대학생, 그리고 수험생들이 공직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부산광역시청 개요
부산광역시청은 3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서병수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좋은 일자리 창출 · 좋은 기업유치, 가덕도 신공항 유치 · 서부산글로벌시티 조성,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시스템,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 시민의 상상력으로 부산 재창조, 여성과 사회적 약자를 우선하는 복지도시, 일상에 편리함을 제공하는 생활도시, 자연과 어우러지는 건강도시, 시민의 삶속에 골고루 스며드는 문화도시를 9대 전략 프로그램으로 삼고 있다.

언론 연락처

부산시 공보관실
이철호
051-888-2111~6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뉴스 공유하기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