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Logo
국토해양부, 해양쓰레기 통합정보시스템 운영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6월 04일 -- 해양쓰레기에 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해양쓰레기 통합정보시스템(http://info.malic.or.kr)’을 6월 4일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시스템의 본격적인 가동에 앞서 지난 2~3월에 각 시·도 및 시·군·구 담당자에 대한 사용자교육을 권역별로 9회 실시하였다. 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데이터 검증 테스트 등을 모두 마쳤다.

해양쓰레기 통합정보시스템(MALIS, Marine Litter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은 2008년도에 수립된 제1차 해양쓰레기 관리 기본계획(‘09~’13)에 따라 2010년에 기반설계를 마치고 2011년에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였다. 동 시스템은 과거 10여 년 동안의 해양쓰레기와 관련된 조사, 수거, 처리 및 모니터링 등의 정보를 DB화하여 웹으로 제공한다. 일반 국민이 해양쓰레기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디지털 지도상에 데이터를 표출하는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 기능을 도입하였다.

이를 통하여 일반 국민은 해양쓰레기 조사, 처리와 관련된 일반 정보(지역별, 공간별 통계 등)를 확인할 수 있다. 업무 담당자는 해양쓰레기 수거·조사 관련 자료(물량, 비용, 해역, 조사·수거기관 등)를 입력하고 이를 기초로 정책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또한 해양환경교육 시청각자료를 웹으로 제공하여 해양쓰레기 담당 교사 및 해양생태지도사가 교육 자료를 웹에서 내려 받아 해양환경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하여 국민의 해양환경 보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해양쓰레기 통합정보시스템의 본격 가동으로 해양쓰레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은 물론, 이를 기반으로 해양환경을 보전하고 어족자원을 보호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해양환경통합정보시스템(MEIS)과의 정보연계, 단계적인 시스템 기능 확충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동 시스템은 지난해 11월 해양환경관리공단 내에 설치된 해양쓰레기 대응센터(MALI Center)에서 운영한다.
  • 언론 연락처
  • 국토해양부
    해양보전과
    주무관 이학주
    02-504-4032
국토교통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