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6-04 10:53
요즘 창업시장 트렌드와 창업 희망자가 준비할 일
  • - 신창세 창업몰 경제연구소 소장 조언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6월 04일 -- 서민들의 가계 소득과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지면서 최근 주목 받는 창업 트렌드는 ‘소자본 창업’이다. 생계형 창업으로 불리는 소자본 창업은 본인이 노력하는 만큼 정직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어 예비 창업자들 사이에서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소자본 창업을 시작할 때는 우선 권리금, 인테리어비용 등의 거품이 적은 업종을 선택하고, 주택가 이면 상권이나 소규모 점포로 창업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는 것이 좋다. 가장 적당하게는 점포 임대료 등을 포함해 1억 원 이하로 시작할 수 있으며, 유행을 타지 않고 재방문과 입소문을 통해 고객이 꾸준히 늘어나는 아이템이 적합하다.

하지만 투자금의 회수 기간을 고려해야 하므로 트렌드에 민감한 아이템 보다는 흐름을 타지 않고 최소 3년 이상 지속적으로 구매가 발생하는 업종을 택해야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창업자의 연령대별 맞춤 창업 전략 필요

- 청년 창업 : 2030 창업, 정부지원 및 가맹본부 활용이 효과적

청년 창업자들은 직장 생활 대신 평생 직장을 찾는다고 생각하고 젊은 감각에 맞게 꾸준히 할 수 있는 업종을 찾아야 한다. 다만 20~30대의 청년 창업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건강한 육체를 가졌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정보와 경험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부분에 철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자본 창업을 위해 청년 창업자를 대상으로 정부와 각 지자체에서 내놓은 여러 가지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대표적으로 노동부의 ‘창업 인턴제도’, ‘서울시 2030 청년창업 프로젝트’, ‘Hi Seoul 창업스쿨’ 등이 있다.

또 각 외식 프랜차이즈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창업설명회도 도움이 된다. 요즘은 가맹본부도 체험형 창업설명회 등을 진행하므로 직접 참가해 보는 것도 좋다.

- 주부 창업 : 여성창업교육을 통해 아이템과 운영 노하우 획득하기

주부 창업자의 경우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 아이템 선정이다. 대부분의 주부는 육아와 가사의 부담을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많은 시간이 필요한 아이템은 피하고, 운영 스트레스가 적은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아이템은 남편의 퇴직 이후 함께 운영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해 먼저 시작하는 케이스도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배달, 아내는 조리 등 업무 분담이 명확한 일을 선택한다. 주부 혼자 창업을 한다면 육아와 연관된 업종, 점주 반부재형 업종, 건강한 이미지의 업종이 소자본 창업에 적당하다.

부부가 함께할 업종을 찾는다면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여성 인력개발센터, 소상공인지원센터 등 무료나 실비로 여성창업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곳을 찾아 창업 교육을 받는 것이 필수다.

- 시니어 창업 : 마음의 준비가 가장 중요

퇴직과 노후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하는 시니어 창업자들은 우선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급선무다. 특히 시니어 창업은 그 동안 몸담았던 직장보다도 더 치열한 경쟁과 심적 고통이 따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둘 필요가 있다.

그래서 저금리 시대에 은행 대신 선택하는 투자형 창업은 안정적인 수익이 나올 수 있는 가맹본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자금력이 확보되어 있다면 권리금을 어느 정도 치르더라도 검증된 상권에서 매장을 오픈하는 것이 손실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투자금액을 결정할 때는 노후생활에 대한 자금을 어느 정도 떼어놓고 생각해야 한다. 무리한 투자로 창업한 후 실패할 경우 재기의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이다.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정도의 액수를 투자비로 정해야 영업에 있어서 부담이 덜하다.

시니어 창업 준비를 할 때는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청, 시니어넷 등에서 제공하는 시니어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보다 안정된 창업 투자 설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도움말 : 창업몰 (www.changupamll.com) 문의 : 02-517- 7755
  • 언론 연락처
  • MK창업
    언론홍보팀
    이열 과장
    02-517-7755
    Email 보내기
MK BUSINESS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MK창업
언론홍보팀
이열 과장
02-517-7755
Email 보내기

신창세 창업몰 경제연구소 소장 (사진제공: MK BUSINESS)
신창세 창업몰 경제연구소 소장
(사진제공: MK BUSINESS)
300x200
480x320
749x499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경제  중소기업/창업  유통  소매  투자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